Discover millions of ebooks, audiobooks, and so much more with a free trial

Only $11.99/month after trial. Cancel anytime.

그 시에 주시는 그 말을 하라! 3: 즉흥설교 시리즈 제3권
그 시에 주시는 그 말을 하라! 3: 즉흥설교 시리즈 제3권
그 시에 주시는 그 말을 하라! 3: 즉흥설교 시리즈 제3권
Ebook185 pages2 hours

그 시에 주시는 그 말을 하라! 3: 즉흥설교 시리즈 제3권

Rating: 0 out of 5 stars

()

Read preview

About this ebook

“무슨 말을 할까 미리 염려치 말고 무엇이든지 그 시에 너희에게 주시는 그 말을 하라!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요 성령이시니라.” -막 13:11

저는 주로 원고 설교를 합니다. 그러나 중보기도 시간에는 ‘즉흥 설교’를 합니다. 즉흥 설교란 전혀 준비하지 않은 설교를 뜻합니다. 제 설교는 모두 즉흥 설교에서 나옵니다. 즉흥 설교 중 성령님께서 설교하라고 명령하시는 것을 원고로 써서 주일날 설교합니다. 그리고 그 설교들 중 성령님께서 책으로 만들라고 지시하시는 것들을 책으로 만듭니다.

즉흥 설교는 무지하고 무식한 저를 불쌍히 여기셔서 하나님이 제게 주신 은사입니다. 즉흥 설교는 제가 아는 것들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영으로 주님의 음성을 들으면서 하는 설교입니다. 그래서 그 시간을 통해 저는 많은 것을 배웁니다. 성령님께로부터 배우는 것이지요.

여러분, 즉흥 설교라고 우습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사실은 즉흥 설교의 원고를 읽으면서 제 자신이 큰 충격과 도전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감동 때문에 마음이 녹아내리는 경험을 했습니다. 진실로 성령님께서 저를 통해 말씀하시고 계셨습니다. 그러므로 주저하지 말고 이 책을 사서 읽으시기 바랍니다.

Language한국어
Release dateNov 20, 2009
ISBN9791190341547
그 시에 주시는 그 말을 하라! 3: 즉흥설교 시리즈 제3권

Read more from 변승우

Related to 그 시에 주시는 그 말을 하라! 3

Related ebooks

Reviews for 그 시에 주시는 그 말을 하라! 3

Rating: 0 out of 5 stars
0 ratings

0 ratings0 reviews

What did you think?

Tap to rate

Review must be at least 10 words

    Book preview

    그 시에 주시는 그 말을 하라! 3 - 변승우

    2

    서 문

    먼저 오해하지 말 것은 저는 설교 준비를 철저하게 하는 목사입니다. 저는 공예배 설교는 철저하게 원고 설교를 합니다. 지금까지 20년이 넘도록 설교할 내용을 토씨 하나 빼놓지 않고 모두 낱낱이 기록했습니다. 그래서 설교 원고만 해도 여러 박스입니다.

    그러나 매주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제가 인도하는 중보기도 시간에는 ‘즉흥 설교’라고 부르는 설교를 합니다. 즉흥 설교란 단순히 원고가 없는 설교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전혀 준비하지 않은 설교를 뜻합니다. 실제로 저는 설교하러 올라가기 전까지 본문조차도 읽지 않습니다. 더 솔직히 말하면 저는 기억력이 좋지 않기 때문에 오늘 읽어야 할 본문이 어디인지도 잘 모릅니다. 그냥 강대상에 올라가 성도들과 함께 차례대로 읽고, 때로는 어디를 읽을 차례인지 물어서 성경 한 장을 읽고 그 순간에 영감으로 주시는 것을 설교합니다. 보통 1시간 전후 설교하는데 이것이 즉흥 설교입니다.

    저는 즉흥 설교를 죽는 날까지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저의 설교의 보고이기 때문입니다. 제 설교의 거의 대부분은 즉흥 설교에서 나옵니다. 즉흥 설교를 한 것 중 성령께서 설교로 준비하라고 명령하시는 것을 원고로 써서 주일날 설교합니다. 그리고 그 설교들 중 성령께서 책으로 만들라고 지시하시는 것들을 다시 책으로 만듭니다. 그러니까 제 설교와 책들은 즉흥 설교에서 맺힌 열매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제 즉흥 설교에 놀랍니다. 심지어는 캐나다에서 저를 대적하는 한 목사도 저의 즉흥 설교 때문에 당혹해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저의 탁월함이 아니며 자랑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즉흥 설교는 무지하고 무식한 저를 불쌍히 여기셔서 하나님이 제게 주신 은사이며 일종의 예언의 성취입니다. 고등학교 때 예언의 은사가 강한 목회자 한 분이 여호와께서 그 손을 내밀어 내 입에 대시며 내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내 말을 네 입에 두었노라.(렘 1:9)라는 말씀이 제게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그 후, 10여 년이 넘도록 20명의 성도와 씨름하고 바닥 목회를 하고 있던 시절, 지금은 고인인 고바울 목사님을 만났습니다. 모르는 분들을 위해 소개해 드리면, 고바울 목사님은 여의도순복음교회 초창기 신자로 조용기 목사님의 제자이며 최자실 목사님이 각별히 총애하셨던 분입니다. 그분은 충남 공주시에 위치한 국제금식기도원의 설립자이자 원장이셨고, 국제영성신학교 학장이셨습니다. 국민일보의 ‘역경의 열매’, 대전 극동방송의 ‘은혜의 시간’, 기독교 TV의 ‘42번가의 기적’이라는 프로를 통해 그분의 간증이 소개되었고, 극동방송국의 ‘소망의 기도’ 고정 출연자로 활동하셨던 분입니다. 고바울 목사님은 무려 30년간 매일 8시간씩 기도해 오면서 주님을 여러 차례 뵈었고 고린도전서 12장에 나오는 성령의 아홉 가지 은사를 받아 주님을 섬겼습니다. 그분에게는 특히 치유와 예언의 은사가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극동방송의 한 PD는 그분이 ‘소망의 기도’ 시간에 치유 기도를 할 때 방송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즉각 치유를 받았으며, 그래서 기도를 받기 위해 방송국으로 많은 사람들이 몰려오곤 했다고 제게 직접 말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고바울 목사님을 처음으로 만나던 날, 고 목사님이 저에게 방언 기도를 해보라고 해서 제 방언을 한참 듣더니 이렇게 예언하셨습니다.

    "목사님은 말씀과 권능에 있어 예수님과 꼭 같이 나타납니다. 그런데 회개해야 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아버지, 할아버지, 증조, 고조가 유교적으로 우상 숭배하고 고사 지낸 것을 회개해야 합니다. 그러면 영안이 활짝 열릴 것이며, 지혜가 주어지고 많은 계시가 임하여 말씀을 즉시 즉시 받아서 전할 수 있게 됩니다. 권능이 임하고 기사와 표적을 행하게 됩니다.

    목사님은 하나님이 택하신 차세대 주자입니다. 조용기 목사님과 같이 온 세계를 돌아다니며 수많은 영혼들을 구원하는 세계적인 전도자로 하나님이 쓰십니다. 조용기 목사님처럼 쓰십니다. 이미 목사님에겐 많은 능력과 은사들이 임해 있습니다. 기도하면 역사들이 많이 일어나지요? 많이 일어날 것입니다.

    목사님은 앞으로 울산에서 가장 큰 목회를 하게 되고(당시는 울산에서 목회하고 있었음),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큰 목회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의 책을 읽으면서 ‘나도 이렇게 되어 보자’ 하는 도전이 있었는데 기도하고 인내하며 계속 믿고 기도하십시오. 될 때까지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나와 같은 일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 그동안 목사님을 숨겨 두시고 키워 오신 것을 감사드립니다. 불교와 무당, 굿, 점치는 것으로 가득한 전국 방방곡곡에 가서 복음을 전하게 하시고 은빛 날개를 타고 중국, 러시아, 대만, 홍콩, 일본… 전세계로 나가서 복음을 전하여 수천 수백만 명을 구원하는 종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지금 목사님에게 영권이 오고 있습니다. 내가 예수 이름의 권세로 명하노니 기도한 대로 이루어질지어다. 이루어진다. 이루어진다. 이루어진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이 예언은 당시 오래도록 20여 명의 성도님을 모시고 밑바닥 목회를 하던 저에게 커다란 용기와 희망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믿기 힘든 예언이었습니다. 예언을 한 후 고 목사님이 제게 물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성도가 얼마나 됩니까?

    제 대답을 듣고 그분도 웃으시더라고요.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교회를 하게 될 것이라고 방금 예언했는데 10년이 넘도록 고작 20명이라니! 그분도 당황스럽지 않았겠습니까? 그런데 하나님의 은혜로 그 예언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뒤 서울에 초자연적으로 사랑하는교회가 세워지고 교회가 세워진지 3년 6개월 만에 3,000명이 넘는 성도님들이 모이는 교회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아직 예언이 다 이루어진 것은 아니지만 이것은 기적입니다. 저는 결국 고 목사님의 예언이 온전히 이루어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런데 이 예언에 보면 지혜가 주어지고 많은 계시가 임하여 말씀을 즉시 즉시 받아서 전할 수 있게 됩니다.라는 대목이 나옵니다. 사실 이런 은사는 제게 오래전부터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은사를 사용하여 하는 설교가 바로 즉흥 설교입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즉흥 설교는 제가 아는 것들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영으로 주님의 음성을 들으면서 하는 설교입니다. 그래서 그 시간을 통해 저는 많은 것을 배웁니다. 성령께로부터 배우는 것이지요. 그래서 즉흥 설교가 제 설교와 책의 근원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한편, 저는 오래전부터 즉흥 설교를 모아서 문장을 조금만 다듬어서 투박하게 책으로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성령께서 그런 감동을 제게 주셨고 그런 자연스러운 책이 나오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누가 언제 즉흥 설교를 일일이 다 워드로 치겠습니까? 그것은 시간을 많이 요하고 몹시 피곤하고 힘든 작업입니다. 그래서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우리 교회 성도님도 아니고 아직까지 한 번도 만나지도 못한 부산 서부교회에 다니는 서규용 집사님이 말씀을 깊이 새기고 은혜 받기 위해 저의 즉흥 설교를 하나하나 쳐서 제게 보내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책으로 낼 충분한 분량이 되어 이렇게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지면으로나마 그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그리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여러분, 즉흥 설교라고 우습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사실은 서규용 집사님이 치신 즉흥 설교를 통해 제 자신이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은혜를 받고 마음이 녹아내리는 경험을 했습니다. 그리고 진실로 성령께서 저를 통해 말씀하고 계셨다는 확증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주저하지 말고 이 책을 사서 읽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책은 시리즈로 앞으로 계속 발간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모든 영광을 영광 받기에 홀로 합당하신 우리 주님께 돌리며, 끝으로 여러분께 사도 바울이 성도들에게 부탁했던 동일한 제목의 기도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잊지 마시고 꼭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에베소서 6:19 또 나를 위하여 구할 것은 내게 말씀을 주사 나로 입을 벌려 복음의 비밀을 담대히 알리게 하옵소서 할 것이니…

    2008년 12월 30일

    은혜로 목사가 되어 쓰임 받는 작은 종 변승우

    |제1장|

    성령의 불보다 강한 회개의 눈물

    이사야 58:1 크게 외치라. 아끼지 말라. 네 목소리를 나팔같이 날려 내 백성에게 그 허물을, 야곱 집에 그 죄를 고하라. 

    하나님께서 제일 원하시는 메시지는 회개를 촉구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타락했기 때문에 변화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성경 공부를 한다고 변화되는 것이 아니고 기도 조금 한다고 변화되는 것이 아닙니다. 놀라실지 모르지만 성령 체험을, 성령의 불을 받는다고 변화되는 것도 아닙니다. 변화는 사람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회개는 마음을 바꾸는 것입니다. 생각을 바꾸는 것입니다. 사람의 마음과 생각이 바뀌지 않는 상태에서 아무리 성경 공부를 많이 하고, 아무리 기도를 많이 하고, 아무리 금식을 많이 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심지어 성령의 불을 받는다 해도 변화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성령만 받으면 사람이 변화된다.고 말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마태복음 7장에 기록된 선지자들과 귀신을 내쫓고 많은 권능을 행한 사람들이 그렇게 불법을 행하는 자가 될 수도 없고 버림받을 수도 없습니다. 변화는 사람이 회개할 때 일어나는 것입니다. 회개할 때 비로소 그 사람이 바뀌는 것입니다. 다른 어떤 것으로는 바뀌지 않고 회개할 때 바뀝니다.

    하나님은 외모를 보시지 않고 중심을 보십니다. 그 사람이 성경을 얼마나 아는가? 그 사람이 하루에 기도를 얼마나 하는가? 그 사람이 종교 활동에 얼마나 깊이 관여하고 있나? 그 사람이 헌금을 얼마나 하나? 그 사람이 어떤 체험을 했고 어떤 은사들을 가지고 있는가? 이런 것을 보는 것이 아니고 그 사람의 마음과 생각을 보십니다.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잠 23:7) 사람의 생각이 하나님이 보실 때 그 사람입니다. 사람의 마음이 하나님이 보실 때 그 사람입니다. 말씀에 관한 지식이나 은사나 체험이나 활동이나 이런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그 무엇보다도 회개를 촉구하는 메시지입니다. 그것을 신구약과 역사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늘 보여 주셨습니다. 예를 들어서 구약에 보냄 받은 모든 선지자들은 성경을 가르치라고 보냄 받은 것이 아닙니다. 한 사람도 강해 설교하라고 보냄 받은 사람이 없습니다. 한 사람도 제자 훈련하라고 보냄 받은 사람이 없습니다. 그들은 모두 회개를 촉구하라고 보냄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이 오시고 세례 요한이 와서 제일 먼저 강조한 것도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였습니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살면서 꼭 해야만 하는 한 가지가 무엇입니까? 그것은 회개입니다. 회개하면 천국에 갑니다. 회개하지 않고 그 뒤에 성경공부하고 은사 받고 모든 일을 다 해도, 평생을 목회해도 하나님과 아무 상관이 없는 것이고 천국하고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회개입니다.

    성경에 보면 하나님께서 크게 외치라. 아끼지 말라. 네 목소리를 나팔같이 날려 내 백성에게 그 허물을, 야곱 집에 그 죄를 고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회개에 대한 메시지를 얼마나 원하시는지 잘 보여 줍니다. 그런데 왜 목회자들이 회개를 외치지 않을까요? 왜 교회가 회개를 외치지 않을까요? 하나님이 그렇게 원하는 회개에 대한 메시지가 왜 강대상에서 사라졌을까요? 그리고 왜 다른 얘기만 하고 있는 것일까요?

    요새는 가정 사역이 중요하다고 해서 부부간의 문제에 대한 메시지들, 또 내적 치유가 중요하다고 해서 내적 치유, 그리고 성경을 더 알아야 된다고 제자 훈련을 하는 등 여러 가지를 하는데 회개를 강하게 외치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회개가 하나님의 중요 관심사고 영혼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인데 왜 목회자들이 서로 짠 것처럼, 무슨 모의라도 한 것처럼 다른 것은 다 하는데 회개를 빼먹을까요? 영성운동들이 일어나기도 하고 다른 것은 다 하는데 회개는 빼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지나가는 식으로 말은 다 하겠지요. 그러나 회개가 초점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느냐 하면 하나님과 다른 눈을 가지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눈이 다릅니다. 하나님은 외모를 보시지 않고 중심을 보십니다. 하나님은 마음을 보십니다. 그런데 목회자들은 성도들이 신앙생활 하는 모습을 봅니다. 마음을 보지 않고 겉모습을 봅니다. ‘주일성수 하나, 안 하나?’ 주일성수하면 ‘믿음이 제법 들어갔나 보다.’ ‘십일조 하나, 안 하나?’ ‘와, 온전한 십일조를 하니까 이 사람이 이제 견고해졌다. 십일조도 할 정도면 견고해졌다.’ 또 기도하고 교회 봉사하고 여전도회, 남전도회 활동하게 되면 ‘야, 이 사람은 이제 신앙이 성장하고 일꾼이 됐다.’ 거기다 방언하고 예언하고 은사 받고 활동하면 ‘아, 이 사람은 큰 일꾼이다.’ 이렇게 착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것이 2절에 나온 것입니다. 이사야가 회개하라고 외친 그 대상들이 누구인가를 보세요.

    그들이 날마다 나를 찾아 나의 길 알기를 즐거워함이 마치 의를 행하여 그 하나님의 규례를 폐하지 아니하는 나라 같아서 의로운 판단을 내게 구하며 하나님과 가까이 하기를 즐겨하며

    이것이 바로 이사야가 가서 회개하라고 외친 대상들입니다. 상상을 초월하지요? 하나님께서 크게 외치라. 아끼지 말라. 네 목소리를 나팔같이 날려 내 백성에게 그 허물을, 야곱 집에 그 죄를 고하라.고 한 대상이 불신자들이 아니라 내 백성과 야곱의 집입니다. 더구나 그 사람들이 큰 죄인들인 줄 알았는데 그들이 날마다 나를 찾아 나의 길 알기를 즐거워함이 마치 의를 행하여 그 하나님의 규례를 폐하지 아니하는 나라 같아서 의로운 판단을 내게 구하며 하나님과 가까이 하기를 즐겨하며라고 했고, 그 뒤에 보면 금식도 합니다. 올바른 금식은 아니지만 요즘 얼마나 금식을 안 합니까? 그런데 이런 사람들을 향해서 회개하라고 외쳤습니다.

    하나님 말씀을 주목해 보면 내 백성에게 그 허물을, 야곱 집에 그 죄를 고하라. 이게 무슨 얘기입니까? 그들이 그게 죄인지도 모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자기 허물을 모르고 있다. 그들이 자기 죄를 모르고 있다. 그들은 자기 자신이 신앙생활을 잘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들은 자기 자신의 신앙이 정상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그들은 자기 자신이 천국 간다고 생각하고 있고, 그들은 자기 자신의 믿음이 좋다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보지 못하지만 하나님의 눈에는 분명히 보이는 그 허물을 보여 주라는 것입니다. 그들은 보지 못하지만 하나님이 분명히 보고 있는 죄를 가르쳐 주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회개의 메시지가 교회에서 사라진 이유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목회자들이 볼 때 성도들이 2절과 같은 것입니다.

    Enjoying the preview?
    Page 1 of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