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over millions of ebooks, audiobooks, and so much more with a free trial

Only $11.99/month after trial. Cancel anytime.

과학 분야: 과학 분야를 통한 여정, 지식의 태피스트리 잠금 해제
과학 분야: 과학 분야를 통한 여정, 지식의 태피스트리 잠금 해제
과학 분야: 과학 분야를 통한 여정, 지식의 태피스트리 잠금 해제
Ebook655 pages5 hours

과학 분야: 과학 분야를 통한 여정, 지식의 태피스트리 잠금 해제

Rating: 0 out of 5 stars

()

Read preview

About this ebook

과학 분야란 무엇입니까


종종 과학 분야 또는 과학 분야로 알려진 과학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본 범주로 나뉩니다. 경험적 방법이 아닌 선험적 방법론을 사용하는 논리와 수학의 범주에 속하는 것을 형식 과학이라고 합니다. 자연 발생에 대한 연구를 자연 과학이라고 합니다. 자연과학을 구성하는 두 가지 주요 하위 학문은 물리학과 생명과학입니다. 사회 및 문화와 관련된 인간 행동에 대한 연구를 사회과학이라고 합니다.


귀하가 얻을 있는 이점


(I) 다음 주제에 대한 통찰력 및 검증:


1장: 과학 분야


2장: 사회학


3장: 경제 정책


4장: 거시경제학


5장: 케인즈 경제학


6장: 이론


7장: 이론 화학


8장: 자연 과학


9장: 환원주의


10장: 사회 과학


11장: 학제간 상호작용


12장: 사회과학의 역사


13장: 음악학


14장: 정치학


15장: 물리학의 분야


16장: 담론 분석


17장: 행동 과학


18장: 사회과학 철학


19장: 유럽 연구


20장: 재정 정책


21장: 필립스 곡선


(II) 과학 분야에 관한 대중의 주요 질문에 답합니다.


(III) 다양한 분야에서 과학 분야를 사용하는 실제 사례.


(IV) 과학 분야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1,200개 이상의 용어를 제공하는 풍부한 용어집


책은 누구를 위한 책인가요?


전문가, 학부생 및 대학원생, 열성팬, 취미생활자, 모든 종류의 과학 분야에 대한 기본 지식이나 정보를 넘어서고 싶은 사람들.

Language한국어
Release dateNov 7, 2023
과학 분야: 과학 분야를 통한 여정, 지식의 태피스트리 잠금 해제

Read more from Fouad Sabry

Related to 과학 분야

Titles in the series (100)

View More

Related ebooks

Reviews for 과학 분야

Rating: 0 out of 5 stars
0 ratings

0 ratings0 reviews

What did you think?

Tap to rate

Review must be at least 10 words

    Book preview

    과학 분야 - Fouad Sabry

    챕터 1: 과학의 분야

    과학(과학, 과학 분야 또는 과학 분야라고도 함)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논리학과 수학에서 발견되는 것과 같은 형식 시스템을 경험적 접근이 아닌 선험적 접근을 통해 연구하는 것을 형식 과학이라고 합니다.

    우리 주변 세계에 대한 연구는 자연 과학(우주의 우주론적, 지질학적,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요인 포함)이라고 합니다. 자연 과학에는 물리 과학과 생명 과학(또는 생물학)의 두 가지 주요 범주가 있습니다.

    과학적 관점에서 사회와 문화를 연구합니다.

    논리학, 수학, 이론 컴퓨터 과학, 정보 이론, 시스템 이론, 결정 이론 및 통계학은 모두 형식 과학의 예입니다.

    형식 과학은 실제 세계에서의 관찰 (경험적 지식)에 기반한 이론의 타당성보다는 정의와 규칙에 기반한 형식 시스템의 속성에 중점을 둡니다. 그렇기 때문에 형식 과학이 진짜 과학에 해당하는지 여부에 대한 논쟁이 있습니다. 그러나 형식 과학의 방법은 관찰 가능한 현실의 과학적 모델을 구축하고 테스트하는 데 중요하며, 형식 과학의 상당한 발전은 종종 경험적 과학의 상당한 진전을 위한 길을 열었습니다.

    논리학 (논리적 사고가 가능한, 지적, 변증법적, 논증적')

    논증의 분류, 논리적 형식의 체계적인 제시, 연역적 및 귀납적 추론, 형식적 증명 및 추론(역설과 오류 포함), 구문 및 의미론은 모두 논리학의 전통적인 범위의 일부입니다.

    고대부터 철학자와 수학자들은 논리학을 연구해 왔습니다(19세기 중반부터). 컴퓨터 과학, 언어학, 철학 및 심리학을 포함하는 인지 과학은 최근 논리 연구로 초점을 옮겼습니다.

    정보 과학의 주요 초점은 정보가 수집, 구성, 저장, 검색, 전송 및 보호되는 방법에 대한 연구입니다. 이 분야 안팎의 연구자들은 정보 시스템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그리고 개인과 조직에서 정보 시스템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조사하여 해당 시스템을 대체, 개선 또는 통찰력을 얻습니다.

    가장 넓은 의미에서 수학은 단순히 형식 과학의 다른 단어입니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수학은 산술, 대수학, 기하학 및 분석의 네 가지 영역의 연합을 의미했으며, 이는 각각 양, 구조, 공간 및 변화에 대한 연구입니다.

    통계학 분야는 데이터 분석의 이 세 가지 측면에 중점을 둡니다.

    통계학자는 통계적 방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필요한 사고 방식을 마스터한 사람입니다. 이러한 개인은 일반적으로 광범위한 전문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리통계학은 데이터 분석의 이론적 토대를 탐구하는 별도의 분야입니다.

    과학 분야 전체를 지칭할 때(예: 통계는 예술이다), 통계라는 단어는 단수형이고 통계학자는 복수형입니다(이 통계는 잘못된 것 같습니다 또는 이 통계는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시스템 이론은 다양한 시스템 유형 및 연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원리를 정교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일반적인 시스템에 대한 연구입니다. 시스템 이론은 시스템 사고의 전문화 및 시스템 과학의 일반화로 합리적으로 간주 될 수 있지만,이 용어에 대한 잘 확립되고 정확한 의미는 아직 없습니다. autopoiesis라는 용어는 Niklas Luhmann의 sociological autopoiesis와 Talcott Parsons의 action theory에서 빌려온 것으로, 둘 다 Bertalanffy의 General System Theory(GST)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시스템은 피드백을 사용하여 자체 조절하거나 자신의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시스템만을 의미합니다. 생물학적 시스템, 지역 및 전 세계 생태계, 날씨는 모두 자기 조절 시스템의 예입니다.

    선택 이론과 혼동하지 말아야 할 결정 이론은 에이전트가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조사합니다. 규범적 결정 이론과 서술적 결정 이론은 모두 행위자가 실제로 어떻게 결정을 내리는지를 조사하지만, 규범적 결정 이론은 결정의 결과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서술적 결정 이론은 특정 제약과 가정이 주어진 최적의 결정을 살펴봅니다.

    게임 이론과 컴퓨터 과학 분야는 본질적으로 결정 이론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통계 및 계량 경제학 기법은 일반적으로 이 이론의 경험적 적용에 사용됩니다.

    이론 컴퓨터 과학(TCS)은 특히 컴퓨팅의 수학적 측면을 다루는 수학 및 컴퓨터 과학의 한 분야입니다.

    이론적 영역은 정확하게 정의하기 어렵습니다. ACM(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의 SIGACT(Special Interest Group on Algorithms and Computation Theory)는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알고리즘, 데이터 구조, 계산 복잡성, 병렬 및 분산 계산, 확률 및 양자 계산, 오토마타 이론, 정보 이론, 암호학, 프로그램 의미 및 검증, 기계 학습, 계산 생물학, 계산 경제학, 계산 기하학, 계산 수 이론 및 대수학 등이 모두 TCS에서 다룹니다. 엄격한 수학적 방법의 사용은 이 분야 연구의 일반적인 특징입니다.

    자연 현상을 설명, 예측 및 이해하기 위해 관찰과 실험의 경험적 증거에 의존하는 과학을 자연 과학이라고 합니다. 과학적 진보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우리는 동료 평가 및 결과를 재현할 수 있는 능력과 같은 절차를 사용합니다.

    자연 과학에는 생명 과학과 물리 과학의 두 가지 주요 영역이 있습니다. 생물학은 생명 연구의 또 다른 이름이며 물리학, 화학, 천문학 및 지구 과학은 모두 물리 과학의 하위 분야입니다. 이러한 각 자연 과학 하위 분야(필드라고도 함) 내에서 더 세분화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생명 과학과 달리 물리 과학은 무생물과 과정에 대한 연구입니다. 물리학의 많은 하위 분야도 생물학적 현상을 조사하므로 물리적이라는 용어는 인위적인 선을 그습니다. 물리 과학물리학이라는 용어는 서로 바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리학 (고대 그리스어 : φύσις, Physis (라틴어), 직역하면 '자연')은 물질 연구와 관련된 자연 과학입니다 특정 연구 분야는 양자 화학 및 생물 물리학을 포함하여 학제 간이며 물리학의 한계가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물리학은 관찰된 모든 자연 현상에 대한 근본적인 설명을 제공하기 때문에 물리주의는 19세기와 20세기에 과학 철학의 주요 통합 특징으로 등장했습니다.

    다른 과학의 기본 메커니즘은 종종 물리학의 최근 발전에 의해 설명되는 동시에 수학적, 철학적 탐구의 확장을 허용합니다.

    화학 (단어의 어원은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물질, 원자, 분자 및 물질은 모두 이 물리학 분야(특히 탄소 기반)의 연구 주제입니다. 분석 화학은 물질의 샘플을 분석하여 화학적 조성과 구조를 결정합니다. 생화학은 살아있는 유기체에서 발견되는 물질을 검사합니다. 물리 화학은 열역학 및 양자 역학과 같은 물리적 개념을 사용하여 화학 과정을 조사합니다. 등등. 신경계의 화학 연구(신경화학)는 최근 수십 년 동안 새로 개발된 많은 분야의 한 예일 뿐입니다.

    지구를 연구하는 모든 학문을 총칭하여 지구 과학, 지구 과학 또는 지구 과학이라고합니다. 지구는 생명체가 살 수 있는 유일한 행성이기 때문에, 행성 연구에서 독특한 환경을 제시합니다. 지구 과학에서는 환원주의적 관점 또는 전체론적 관점을 취할 수 있습니다. 지구 과학이라는 용어는 대기, 수권, 암석권 및 생물권뿐만 아니라 단단한 지구에 대한 연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지구 시스템과 변화의 역사에 대한 정량적 이해를 개발하기 위해 지구 과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리학, 연대기 및 수학의 도구를 사용합니다.

    지질학 (고대 그리스어 γῆ, gē ( 지구) 및 -λoγία, -logia, ( 연구, 지질학 (그리스어 (대화, 토론)))는 지구 과학의 한 분야로,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를 일으키는 과정입니다.

    지구, 화성, 달과 같이 단단한 표면을 가진 행성도 지질학적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현대 지질학과 대기 및 수문학 연구를 포함한 다른 지구 과학 사이에는 많은 겹침이 있으며, 결과적으로 지구 시스템 과학과 행성 과학 전체의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됩니다.

    해양에 대한 연구는 해양학 또는 해양 과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다의 해류, 파도 및 지구 물리학 유체 역학; 판 구조론과 해저의 지질학; 그리고 바다의 경계 안팎에서 다양한 화학 물질과 물리적 특성의 흐름이 모두 논의됩니다. 해양학자들은 생물학, 화학, 지질학, 기상학, 물리학 및 지리학을 포함한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동하여 전 세계 바다와 그 안에서 발생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다양한 과학적 관점에서 날씨와 기후를 연구하는 것을 기상학이라고 합니다. 이 분야의 연구는 수천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기상학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17세기가 되어서였습니다. 관찰자의 국제 네트워크의 발전은 19 세기에 상당한 발전으로 이어졌습니다. 일기 예보의 개선은 20 세기 후반에 컴퓨터의 출현으로 가능해졌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우주 과학은 우주에 대한 탐구입니다. 우주에서 수행되는 과학 실험(우주 연구 참조).

    박테리아에서 인간에 이르기까지 모든 형태의 생명체의 물리적 구조, 화학 과정, 분자 상호 작용, 생리학적 메커니즘, 발달 및 진화는 생물학이라고도 하는 생명 과학의 초점입니다.

    살아있는 유기체 내의 화학 공정과 관련된 화학 공정은 생화학이라고도 하는 생화학의 초점입니다. 그것은 화학과 생물학의 한 분야이며 환원주의적 관점에서 생물학 연구의 중심입니다. 생화학은 살아있는 유기체에서 작용하는 분자, 세포, 유전 및 생리학적 과정에 대한 연구입니다.

    단세포, 다세포 및 무세포 미생물은 모두 미생물학(세포 부족) 분야의 연구 대상입니다. 미생물학은 바이러스에서 곰팡이, 박테리아, 심지어 기생충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연구하는 방대한 분야입니다.

    식물학은 식물에 대한 연구이며 생물학의 하위 분야로 간주됩니다. 식물학의 다른 이름으로는 식물 과학, 식물 생물학 및 식물학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식물학에는 균류학자와 생리학자에 의한 균류와 조류 연구도 포함되었으며, 국제 식물 회의는 세 가지 유기체 그룹 모두에 계속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약 391,000 종의 관속 식물을 포함하여 약 410,000 종의 육상 식물이 현재 식물 학자 (엄밀한 의미에서)에 의해 연구되고 있습니다 (약 369,000 종의 현화 식물 포함), 동물학 (/zoʊˈɒlədʒi/) 동물학의 일부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류 동물학, 거미학, 고고 동물학, cetology, 발생학, 곤충학, 기생충학, herpetology, 조직학, 어류학, malacology, 포유류학, 형태학, 선충학, 조류학,  고동물학, 병리학, 영장류학, 원생동물학, 분류학, 동물지리학.

    생태학 (그리스어 : οἶκος, 또는 자연, -λογία, 연구)은 생물과 무생물 모두에 의존하는 생물과 물리적 환경 간의 연결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생물 다양성은 현재 분포, 바이오매스, 종, 군집 및 생태계, 종내 및 종간 협력 및 경쟁과 같은 뜨거운 주제입니다.

    생태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생물, 그들이 속한 그룹,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무생물 요소의 복잡한 네트워크입니다.

    식량 생산, 족보형성, 영양소 순환, 틈새 개발과 같은 생태계 과정은 시스템에서 에너지와 물질의 흐름을 제어합니다.

    특별한 생활사 특성을 가진 유기체는 이러한 과정을 계속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사회 과학은 인간 사회와 그 안의 대인 관계 역학에 대한 과학적 연구입니다. 최초의 사회 과학인 사회학은 19세기에 설립되었으며 이전에는 이 용어로 불렸습니다. 지금은 사회학뿐만 아니라 인류학, 고고학, 경제학, 인문지리학, 언어학, 정치학, 심리학 등을 아우른다.

    사회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실증주의 사회 과학자들은 자연 과학에서 사용되는 것과 유사한 기술을 사용합니다. 실증주의적 접근 방식과는 달리, 해석주의 사회 과학자들은 경험적으로 반증 가능한 이론을 구축하려고 시도하는 대신 사회 비판이나 상징적 해석과 같은 방법에 의존 할 수 있습니다. 절충주의와 다양한 연구 방법의 사용은 오늘날 학계의 특징입니다(예: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결합함).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점점 더 사회 연구의 목표와 방법을 동일시함에 따라 이 용어도 어느 정도 독립성을 얻었습니다.

    새로운 기술이나 참신한 아이디어의 개발과 같이 실용화되는 과학을 응용 과학이라고 합니다.을 클릭합니다.

    자연 과학 분야의 기초 과학 분야는 자연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생성합니다. 응용 과학이라는 용어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방법과 원리를 사용하는 연구 분야를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공학 및 의학과 같은 응용 과학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역학은 통계 및 확률 이론과 같은 형식 과학을 사용합니다. 유전 역학은 생물학적 접근 방식과 통계적 접근 방식을 결합한 연구 분야입니다.

    이 표는 다양한 과학 분야 간의 연결에 대한 간략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과학 분야와 연구 주제의 시각화 및 탐색은 OpenAlex와 Scholia의 도움으로 가능합니다. 과학적 탐구의 본질과 관련된 연구 분야는 때때로 메타 과학이라고합니다.

    {챕터 1 종료}

    챕터 2: 사회학

    사회학자들은 오랫동안 사회 계층화, 계급 이동, 종교 및 세속화, 법, 섹슈얼리티, 젠더, 사회적 일탈과 같은 주제에 관심을 기울여 왔습니다. 사회 구조와 개인 행위 주체 간의 상호 작용은 인간 삶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회학은 인터넷, 교육 사회학, 사회적 자본 및 사회 활동이 과학 지식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다양한 주제를 연구하기 위해 확장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사회과학자들은 이제 더 다양한 질적 및 양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사회 분석에 대한 해석적, 해석학적, 철학적 접근은 특히 20세기 중반의 언어적, 문화적 전환 이후 번성했습니다.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과 소셜 네트워크 분석은 21세기로 접어든 이후 등장한 보다 분석적으로 엄격한 최신 방법의 두 가지 예입니다.

    고대 튀니지의 튀니스에 있는 이븐 칼둔 동상 (1330-1406)

    사회학이 존재하기 전에도 사람들은 사회학적 추론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공자와 같은 고대 철학자들은 사회적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썼고, 사회 분석은 사회적, 정치적 비판을 특징으로 하는 고대 희극시 시대부터 보편적이고 세계적인 지식과 철학의 공통점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중세 아랍어 문헌에는 사회학적 사고의 초기 사례 중 일부를 제공하는 많은 작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4 세기 튀니지 출신의 무슬림 학자 인 Ibn Khaldun은 라틴어 socius ( 동반자또는 친교를 의미)는 영어 단어 sociology의 어원 학적 조상입니다.

    접미사 -logy  ( '연구')는 λόγος (lógos, 지식또는 단어)에서 파생 된 그리스어 -λογία의 접미사에서 유래했습니다.

    사회학이라는 용어는 1780 년 프랑스 수필가 Emmanuel-Joseph Sieyès가 미발표 원고에서 처음 만들었습니다.

    1838년, 프랑스의 과학자이자 철학자인 오귀스트 콩트(Auguste Comte, 1798-1857)는 사회학에 대한 자신만의 정의를 내렸다.

    오귀스트 콩트 (1798-1857)

    사회학의 성장에 대한 콩트의 영향력 있는 추진력은 19세기의 황혼기에 결실을 맺었다. 그렇다고 뒤르켐과 같은 저명한 프랑스 사회학자들이 실증주의의 대제사장의 노예 같은 추종자였다는 뜻은 아니다. 확실히, 콩트는 사회학의 본질을 사회 현상에 대한 과학적 연구로 강조하고, 그의 기초 과학 각각은 그것이 위계질서 안에서 전제하는 과학의 특정 과학으로 환원될 수 없다고 주장함으로써 사회학을 지도에 올려놓는 데 기여했다. 물론 그 뿌리는 몽테스키외나 콩도르세보다 훨씬 더 거슬러 올라가며, 콩트의 직계 전임자인 생시몽보다 확실히 더 거슬러 올라갑니다. 뒤르켐은 세 가지 국가의 개념에 동의하지 않았고 사회학에 대한 콩트의 접근 방식을 비판했지만, 콩트는 사회학을 그 자체의 성격을 가진 별개의 과학으로 인식했기 때문에 뒤르켐을 이 과학의 아버지 또는 창시자로 간주하는 것이 정당화되었습니다.

    - 프레드릭 코플스턴, 『철학사: IX 현대 철학』(1974), p. 118

    칼 마르크스 (1818-1883)

    유럽의 산업화와 세속화에 따라 콩트와 칼 마르크스(1818-1883)는 광범위한 역사적, 과학적 철학적 흐름의 영향을 받아 과학적으로 정당화되는 시스템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마르크스는 콩트의 실증주의를 거부했다.

    허버트 스펜서 (1820-1903)

    허버트 스펜서(Herbert Spencer, 1820-1903)는 사회 문제 연구 협회(Society for the Study of Social Problems)의 저명한 회원으로 1820년부터 1903년까지 살았다. 그의 책은 그의 생애 동안 100만 부가 팔린 것으로 생각되며, 그를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사회학자로 만들었습니다.

    그는 에밀 뒤르켐 (Émile Durkheim)을 포함한 19 세기 동시대 사람들의 마음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관점에서 그들의 생각을 정의했습니다.

    대체로 뒤르켐의 사회에서의 분업은 스펜서의 사회학과의 확장된 논쟁이며, 이제 논평 커뮤니티의 많은 사람들은 뒤르켐의 작업의 대부분이 다른 사람들의 작업에 기초하고 있다는 데 동의합니다.

    실증주의는 자연 과학의 사회학과 대체로 일치하는 사회학에 대한 방법론적 접근을 옹호합니다. 과학적 지식만이 지식의 유일한 진정한 형태이며 그러한 지식은 과학적 방법론을 통한 긍정적 긍정에 의해서만 도달할 수 있다는 전제에 기초하여 사회학적 연구를 위한 검증된 진정한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 경험주의와 과학적 방법이 우선시됩니다.

    우리의 주요 목표는 과학적 합리주의를 사회적 행동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실천하고 있는 실증주의는 이러한 합리주의의 부산물일 뿐이다.

    - 에밀 뒤르켐(Émile Durkheim), 『사회학적 방법의 규칙』(The Rules of Sociological Method, 1895)

    이 용어의 의미는 오래 전에 사라졌으며 오늘날에는 모두 실증주의라고 불리는 적어도 12 개의 별개의 인식론이 있습니다.

    독일의 철학자 헤겔은 결정론과 전통적 경험론적 인식론을 모두 비판하며 무비판적인 것으로 치부했다.

    막스 베버(Max Weber)

    사회학의 목표는 사회적 행동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인과적 설명을 제공하는 것이므로 이를 시도하는 것은 과학입니다. 여기서 사용된 행동은 관련된 행위자 또는 행위자가 의미를 발견하는 경우에만 인간 행동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언급하는 의미는 (a) 역사의 특정 시기에 특정 행위자에 의해 의도된 의미 또는 주어진 사례 집합에서 대략적인 평균에 대한 행위자 집단에 의해 의도된 의미, 또는 (b) 추상적으로 구성된 순수 유형에서 유형으로서의 행위자 또는 행위자에 기인하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의미'는 어떤 형이상학적 기준에 따라 객관적으로 '옳다'거나 '참'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 이것은 법, 논리학, 윤리학, 미학과 같이 주제에서 '올바른' 또는 '타당한'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는 학문과 사회학 및 역사와 같은 실증적 행동 과학 사이의 주요 차이점입니다.

    - 막스 베버, 『사회적 행동의 본질』(1922), p.7

    베버(Weber)와 게오르그 짐멜(Georg Simmel)은 사회학에서 Verstehen(또는 해석적) 방법을 개발했는데, 이는 다른 문화나 사람들을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함으로써 이해하는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포함합니다.

    게오르그 짐멜

    오늘날 가장 다루기 어려운 문제의 대부분은 압도적인 사회적 압력, 문화적 영향 및 기술 발전에 직면하여 고유한 정체성을 유지하려는 사람들의 끊임없는 노력에서 비롯됩니다. 이 적대감은 원시인이 자연의 힘에 대항하여 항상 벌여왔던 육체적 생존을 위한 투쟁의 가장 최신의 표현이다. 18세기는 정치, 종교, 도덕, 경제의 모든 역사적 관계로부터의 자유를 옹호하여 모든 사람에게 평등한 인간의 본래 자연적 미덕이 방해받지 않고 발전할 수 있도록 했으며, 19세기는 자유와 개성(분업과 관련된)과 인간을 독특하고 필수적인 존재로 만드는 업적을 옹호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게오르그 짐멜, 『대도시와 정신』(The Big City and the Mind, 1903)

    에밀 뒤르켐

    윌리엄 레이니 하퍼(William Rainey Harper)의 초청으로 알비온 스몰(Albion Small)은 1892년 시카고 대학의 사회학과를 설립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1895년에 스몰은 미국 사회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Sociology)을 창간했다. 그의 희망은 사회학이 그러한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사회가 건강한지 아니면 병리적인지를 결정한 다음 그로 인한 유기적 붕괴 또는 사회적 아노미를 방지하기 위해 사회 개혁을 위해 노력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학문으로서의 사회학은 많은 학자들이 근대성의 산업화, 도시화, 세속화 및 합리화로 인한 어려움으로 본 것에 대응하여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에게 근대 사회의 출현은 자본주의의 부상과 관련이 있었다. 뒤르켐에게 그것은 산업화의 부상과 그것이 가져온 새로운 사회적 노동 분업과 관련이 있었다. 그리고 베버에게 그것은 독특한 사유 방식, 즉 그가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연결시킨 합리적 계산의 출현과 관련이 있었다. 이 위대한 고전 사회학자들의 연구는 기든스가 최근에 근대성 제도에 대한 다차원적 관점이라고 부른 것, 즉 자본주의, 산업주의, 감시(정보 통제와 사회적 감독을 의미함), 그리고 현대 세계 질서의 중심축으로서의 군사력(전쟁의 산업화의 맥락에서 폭력 수단의 통제)을 동등하게 강조하는 것을 가리킨다.

    ― 존 해리스, 『제2의 대전환』? 20세기 말의 자본주의 (1992)

    독일 후줌에 있는 페르디난트 퇴니에스의 흉상

    1875년 윌리엄 그레이엄 섬너(William Graham Sumner)는 예일대에 사회학이라는 미국 최초의 대학 과정을 개설했습니다.

    허버트 스펜서(Herbert Spencer), 레스터 F. 워드(Lester F. Ward), 윌리엄 그레이엄 섬너(William Graham Sumner)를 비롯한 여러 사회학 사상가들은 모두 현대 사회학 분야의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이 모든 학파는 현대 사회학 이론에 흔적을 남겼으며 양립할 수 없는 것이 아닙니다.

    사회학과 인류학의 광범위한 역사적 패러다임 인 기능주의는 사회 구조 (고전 이론가들이 사회 조직이라고 부르는 것)의 부분의 전체와 필요한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허버트 스펜서(Herbert Spencer)는 사회적 규범과 제도가 신체의 장기와 같아서 각각이 전체의 건강에 기여한다는 생각을 대중화했습니다. 다시 관찰 가능한 구조적 법칙과 관련하여, 이 관점은 콩트의 원래 사회학적 실증주의에 내포되어 있었지만 뒤르켐에 의해 완전히 이론화되었다.

    마르셀 모스(Marcel Mauss)와 같은 인류학자 이론가들은 기능주의의 또 다른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는데, 브로니스와프 말리노프스키(Bronisław Malinowski)와 래드클리프-브라운(Radcliffe-Brown)이 있다.

    구조적이라는 용어는 후자의 맥락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콩트 이래로 기능주의자들은 주로 생물학 분야를 사회과학에 가장 가깝고 양립할 수 있는 모델로 간주해 왔다. 사회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 진화 과정과 적응 메커니즘은 생물학적 시스템을 참조하여 개념화되고 분석되었습니다. 기능주의 이론에 따르면, 사회적 세계는 그것을 구성하는 개별 부분들(즉, 그것을 구성하는 행위자들, 인간 주체들)보다 더 중요하다.

    응집력 있는 시스템을 강조하는 기능주의 이론과 전체 사회 정치 시스템을 비판하거나 그 내부의 불평등을 강조하는 갈등 이론을 대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기능주의 사상과 갈등 사상 사이의 정치적, 이론적 차이는 뒤르켐(Durkheim)의 다음과 같은 인용문에 잘 나타나 있다.

    우리 환경의 연결고리가 허용하는 것보다 더 높은 수준의 문명을 목표로 하는 것은 우리 사회 전체에 질병을 퍼뜨릴 뿐입니다. 사회 유기체 전체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집단 활동을 장려할 수 있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 에밀 뒤르켐(Émile Durkheim), 『공동체 속의 노동 분배』(Work Distribution in a Community, 1893)

    계급투쟁은 지금까지 존재했던 모든 사회의 중추이다. 억압자와 피억압자, 자유인과 노예, 귀족과 평민, 영주와 농노, 길드 마스터와 숙련공은 한마디로 서로 끊임없이 대립했고, 중단되지 않고, 지금은 숨겨져 있고, 이제는 공개적인 싸움을 계속했으며, 그 싸움은 매번 사회 전반의 혁명적 재구성으로 끝나거나 대립하는 계급들의 공동의 파멸로 끝났다.

    - 칼 마르크스프리드리히 엥겔스, 『공산주의의 개요』(An Outline of Communism, 1848)

    상징적 상호 작용은 개인의 해석과 미시적 수준에서의 사회적 과정 관찰을 강조하는 사회 학적 사고의 학교입니다 (현상학, 드라마 투르기 및 해석주의를 통해). 막스 베버(Max Weber), 조지 허버트 미드(George Herbert Mead), 어빙 고프만(Erving Goffman), 조지 호먼스(George Homans), 피터 블라우(Peter Blau)는 이러한 관점과 관련된 저명한 사회학자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해롤드 가핑켈(Harold Garfinkel)이 개발한 민족방법론의 급진적-경험적 접근도 이 전통에 속한다.

    사회학 분야에서 공리주의는 일반적으로 교환 이론 또는 합리적 선택 이론이라고합니다. 이 학파는 일반적으로 주어진 상호 작용 내에서 항상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행동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합리적인 개별 행위자에게 우위를 제공합니다. 조쉬 휘트포드(Josh Whitford)의 주장에 따르면, 합리적 행위자를 정의하는 네 가지 특징이 있다.

    다른 길을 볼 수 있는 능력

    다양한 결과의 가능성과 영향에 대한 인식 또는 확신

    정의: 결과에 대한 가치의 순위, 그리고

    가능한 옵션 중에서 선택하기 위한 지침

    조지 C. 호먼스(George C. Homans), 피터 블라우(Peter Blau), 리처드 에머슨(Richard Emerson)이 교환 이론을 발전시킨 책임이 있다는 데 일반적으로 동의한다. 조직 사회학자 제임스 G. 마치(James G. March)와 허버트 A. 사이먼(Herbert A. Simon)에 따르면 개인의 합리성 수준은 제한되어 있다. 제임스 콜먼(James Coleman) 전 ASA 회장은 20세기 후반 사회학에서 공리주의적 관점을 되살린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시카고 학파의 상호작용주의적 사고는 사회문화적 진화론의 쇠퇴 이후 미국 사회학을 지배하게 되었다. 우리는 상징적 상호작용을 사회학의 하위 분야로 간주하지 않았다. 오히려, 우리는 안젤름 슈트라우스(Anselm Strauss)가 말한 것처럼 사회학 그 자체라고 생각했다.

    1980년대에 이르러 유럽 전역에서 갈등 지향적 관점이 기능주의적 관점을 대체했고,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초반에 서로 다른 학파 간의 타협 지대가 무너지면서 정통 합의도 함께 무너졌다. 현상학적으로 영향을 받은 접근법, 비판이론, 민족방법론,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구조주의, 포스트구조주의, 해석학과 일상언어철학의 전통에 속하는 이론들은 모두 사회이론의 세 번째 '세대'에 속한다.

    미국에서는 몇 가지 특정 갈등 접근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지만, 이 분야는 전체적으로 거대한 통합 이론을 피하는 경험적 지향적인 중거리 이론 모음으로 초점을 옮겼다. 존 레비 마틴(John Levi Martin)은 이 시대를 팍스 위스콘사나(Pax Wisconsana)라고 부르며, 방법론적 통일성과 이론적 평온의 황금기라고 부른다. 20세기 후반의 거대 이론에 대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대안적 종합 제안과 함께 많은 새로운 전통이 등장했다. 구조, 탈구조, 문화, 사회, 체계 이론.

    앤서니 기든스(Anthony Giddens)

    뒤르켐의 저술은 유럽의 두 학자가 해석한 바와 같이 구조주의 운동의 주요 영감이었다. 사회학자 고 앤서니 기든스(Anthony Giddens)는 페르디낭 드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의 언어학에 구조화 이론을 기초로 한다. 그리고 인류학자 클로드 레비-스트로스(Claude Lévi-Strauss)가 있습니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사회 구조의 함의는 인간 사회의 문화적 기호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으로 의도되지 않는다.

    구조주의를 정의하는 네 가지 주요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사물의 구조는 그것을 있는 그대로 만드는 것입니다.

    구조주의자들에게는 모든 시스템의 근간을 이루는 구조가 있다.

    구조주의자들은 유동보다는 연속성을 지배하는 구조적 법칙을 선호한다.

    단어나 개념의 겉치레 아래에는 구조가 실제로 존재하는 것입니다.

    Giddens와 동시대에, 구조주의 사상의 두 번째 학파는 1970 년대와 1980 년대에 미국 소셜 네트워크 분석 학교에서 등장합니다. 그 지지자들은 이것을 네트워크 구조주의라고 부르며,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프랑스 전통이 아닌 영국 전통과 비교한다.

    사회 이론의 발전에서 포스트 구조주의 사고는 종종 '인본주의적'가정을 거부했습니다. 이 사상가들 사이의 논의는 철학적, 사회학적 관점이 겹치는 최근의 경향을 잘 보여준다.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시대 또는 현상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지만 때로는 방법론으로 오해되어 반 인본주의 입장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회학 이론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에 대한 광범위한 합의가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은 이전 이론적 틀의 유산입니다. 다음과 같은 빅 3 대조에 대한 일반적인 합의가 있습니다.

    지식 기반 주관주의와 객관주의; 구조 및 행동 결정 기관; 그리고 동시성과 통시성의 시간적 차원.

    마지막으로, 사회학의 세 가지 핵심 문제 중 일부는 소규모, 중규모 및 대규모 사회 현상 간의 구분을 통합하거나 초월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주관성과 객관성의 수수께끼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하나는 사회적 행동의 잠재적 결과에 대한 걱정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과학에 기반한 해결책을 개발하는 데 어려움이다. 전자에서 주관적인 것은 일반적으로 그 사람의 동기 및 객관적인 이해와 함께 그 사람과 관련이 있습니다(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중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행동이나 결과는 일반적으로 목표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지식이 주관적-객관적-주관적 사슬을 따라 어떻게 재생산되는지, 또는 상호주관성이 어떻게 달성되는지는 사회 이론가들의 핵심 질문이다. 정량적 조사 방법은 또한 역사적으로 정성적 방법이 그랬던 것처럼 개인의 주관성을 포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일부 정성적 방법에 의해 취해진 현장 객관성에 대한 급진적인 접근 방식도 있습니다.

    부르디외(Bourdieu)에 따르면, 과학 지식에 대한 사회학자의 관심은 그들 자신이 연구하는 사회 현상의 일부라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사회학자는 자신이 사회적 존재라는 사실, 즉 자신이 내면화한 사회적 세계 안에서 사회화되고 물 속의 물고기처럼 느껴지도록 만들어졌다는 사실에 내재된 모든 전제들을 괄호로 묶는 데 필요한 근본적인 의심을 어떻게 실천에 옮길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사회적 세계가 그녀를 우회적으로 통해 대상을 구성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까, 그녀가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러한 무의식적 혹은 자기 망각적 행동들을 통해서?

    - 피에르 부르디외(Pierre Bourdieu), 반사적 사회학의 문제, 성찰적 사회학으로의 초대 (1992), p. 235

    구조와 선택의지, 또는 결정론과 자유의지는 서로 반대되는 두 가지 철학적 관점이다. 이 논의에서 진행 중인 주제는 사회적 재생산이라는 개념으로, 기존의 구조(이 경우 불평등을 영속화하는 구조)가 개인의 행동을 통해 어떻게 유지되는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사회 이론 내에서 동시성과 통시성 (정적 및 역학이라고도 함)의 구별은 Ferdinand de Saussure의 언어학에서 개념을 빌린 Levi-Strauss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동시성은 불연속적인 시간 간격을 연구할 수 있게 해주는데, 이는 사회가 항상 그래왔던 방식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대조적으로 통시성, 시퀀스 동적 분석의 추구.

    소쉬르에 이어 '동시성'이라는 용어는 사회 현상을 언어와 유사한 고정된 관념으로 묘사하는 데 사용되는 반면, 통시성은 실제 대화와 같은 진행 중인 과정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앤서니 기든스(Anthony Giddens)의 서론에 요약된 사회 이론의 중심 쟁점들, 그의 말에 따르면, 행동과 구조의 상호 의존성을 보여주기 위해... 우리는 모든 사회적 상호 작용의 구성에 선천적인 시간적, 공간적 관계들을 파악해야만 한다. 그리고 구조와 주체와 마찬가지로, 사회적 재생산은 시간의 흐름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러나 한 순간을 포착하기 때문에 조사 연구는 사회 생활의 동기화에 더 잘 맞춰져 있는 반면, 역사 사회학은 사회 생활의 통시적 분석에 더 능숙합니다. 어떤 사람들에 따르면, 사회 구조의 동시성은 존재론적 주장이라기보다는 방법론적 관점에 가깝다. 그러나 이론적인 과제는 소셜 데이터 기록 및 분석에 대한 이 두 가지 접근 방식을 결합하는 방법을 알아내는 것입니다.

    사회학적 연구 기법은 크게 두 가지 관련 범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사회 현상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질적 연구 방법은 종종 광범위한 일반화보다 직접적인 설명, 심층 인터뷰 및 심층적인 텍스트 분석을 우선시합니다.

    사회 현상을 연구할 때 정량적 설계는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을 취하고 여러 사례(또는 실험적 치료 전반)에 대한 통계 분석을 사용하여 강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주장을 확립합니다.

    사회학자들이 연구를 수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놓고 경쟁 진영으로 나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이러한 불일치는 사회이론 발전의 핵심에 있는 인식론적 논의와 연결되어 있다. 정성적 접근 방식과 정량적 접근 방식은 여러 면에서 크게 다르지만 이론 및 데이터와 체계적으로 상호 작용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선구적인 사회 과학자이자 통계학자인 Francis Galton 경이 다양한 정량적 가설 테스트에 중요한 기능인 정규 분포를 설명하기 위해 만든 콩 기계입니다

    이 연구 기법 목록은 완전하지도 최종적이지도 않습니다.

    전기, 회고록, 저널 등과 같은 2차 출처는 역사적 방법이라고도 하는 아카이브 연구의 정보를 위해 채굴될 수 있습니다.

    인터뷰 및 기타 텍스트는 내용 분석으로 알려진 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를 거칩니다. Atlas.ti, MAXQDA, NVivo 및 QDA Miner와 같은 정성적 데이터 분석(QDA)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근거 이론 방법론의 일부로 데이터를 코딩하는 데 사용됩니다.

    연구자들은 실험실에서 하나의 사회적 과정을 분리하고 재현함으로써(예를 들어, 참가자들이 무의식적으로 성차별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환경을 설정함으로써) 다양한 사회적 요인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검증할 수 있다(예: 반대되는 성별 고정관념을 활성화하는 것이 전통적인 성 역할에 대한 참가자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여부). 실험을 수행하기 위해 참가자는 통제군(종속 변수에 대해서도 테스트되었지만 관심 있는 독립 변수에 노출되지 않았기 때문에 기준선 역할을 함) 또는 치료 그룹(관심 있는 하나 이상의 독립 변수를 받음)에 무작위로 할당됩니다. 무작위화를 사용하면 그룹 간에 관찰된 차이가 연구 중인 개입과 인과 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단 연구는 장기간에 걸쳐 하나 이상의 피험자를 추적하는 연구입니다.

    감각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며, 사회적 행동이나 사건을 관찰하는 사람은 꼼꼼하게 기록합니다.

    참여가 항상 관찰 방법의 일부인 것은 아닙니다.

    참가자 관찰의 예, 조사자는 연구 장소로 이동합니다(예:

    장소(직장 또는 거주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기 위해 장기간 현장 활동에 참여합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정량적 또는 정성적으로 분석될 수 있습니다.

    관찰을 통한 연구, 인구가 적은 지역은 사회학자가 지구 온난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기에 이상적입니다.

    프로젝트, 정책 및 프로그램 질문은 데이터 수집, 분석 및 사용을 포함하는 체계적인 프로세스인 평가를 통해 답변할 수 있으며, 심층 인터뷰는 모든 설문 조사 연구, 설문지, 전체 인구를 대표하는 사람들의 유사한 의견의 중추를 형성합니다.

    인터뷰 또는 설문지의 설문조사 항목은 서술형 또는 폐쇄형일 수 있습니다. 설문 조사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컴퓨터에서 통계적으로 분석됩니다.

    소셜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관계로 연결된 개인(또는 '노드')

    사회 현상을 분석하고 모델링하기 위해 사회학자들은 점점 더 계산 집약적인 방법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막스 호르크하이머(왼쪽, 앞), 아도르노, 테오도르(오른쪽), 위르겐 하버마스(오른쪽, 뒤), 1965년

    문화 사회학문화 사회학은 사회학자들이 문화 현상에 대한 관점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두 가지 유사하지만 동일하지는 않은 두 가지 용어입니다. 더 오래된 용어인 문화 사회학은 특정 문제와 대상을 다른 문제보다 더 문화적인 것으로 분류합니다. 그러나 문화사회학자들은 모든 사회현상이 문화적 기원을 가지고 있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뒤르켐(Durkheim)과 모스(Mauss)와 같은 초기 이론가들은 문화인류학에 영향을 미쳤지만, 문화사회학자들을 차별화하는 것은 (고대가 아닌) 현대 사회이다. 텍스트, 대상, 상징에 대한 해석학적 분석과 민족지학적 인터뷰는 문화사회학에서 흔히 사용되는 방법이다. 베버(Weber)와 부르디외(Bourdieu)는 역사적-비교적 또는 양적 방법을 사용하여 문화를 분석하는 사회학자의 두 가지 예이다. 이 분야의 학자들이 테오도르 W. 아도르노(Theodor W. Adorno),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 및 프랑크푸르트 학파와 관련된 다른 사람들과 동맹을 맺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문화연구는 문화사회학의 하위 분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리처드 호가트(Richard Hoggart)와 스튜어트 홀(Stuart Hall)과 같은 버밍엄 학파의 이론가들은 텍스트 교환의 양방향적 성격을 강조함으로써 미디어의 생산자소비자 사이의 전통적인 이분법에 도전했다. 문화적 관습과 권위와의 연관성이라는 렌즈를 통해 주제를 연구하는 것이 문화 연구의 핵심입니다. 하위문화(예를 들어, 런던의 백인 노동계급 청년)의 사회적 실천은 지배계급과의 관계에서 검토될 것이다. 문화는 1960년대 '문화적 전환' 이후 사회학자들에게 훨씬 더 중요한 주제가 되었다.

    문학 사회학, 영화 및 문화 사회학은 예술을 하위 분야 중 하나로 포함합니다.

    이 분야의 연구는 예술 작품 창작의 사회적 과정과 결과에 중점을 둡니다.

    대표적인 예가 피에르 부르디외(Pierre Bourdieu)의 《Les Règles de L'Art: Genèse et Structure du Champ Littéraire》(1992)이다.

    사회학의 선조들 중 누구도 예술 연구에 중요한 연구를 바치지 않았지만 다른 작가들이 자신의 작품에 사용한 개념을 만들었습니다.

    피에르 마셰리(Pierre Macherey)는 칼 마르크스(Karl Marx)의 이데올로기 이론을 문학에 적용했고, 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과 테리 이글턴(Terry Eagleton)은 문학에 적용했다.

    베버가 음악을 작곡할 때 사용했던 문화적 실천의 합리화로서의 근대성 개념은 테오도르 아도르노와 위르겐 하버마스와 같은 프랑크푸르트 학파 작가들에 의해 문학을 포함한 모든 창작에 사용되었다.

    로버트 에스카핏(Robert Escarpit)은 뒤르켐(Durkheim)이 구상했던 것처럼 사회학의 초점을 객관적으로 확립된 사회적 사실에 대한 연구에서 문학으로 옮겼다.

    부르디외 자신도 마르크스, 인터넷, 뒤르켐에 빚을 졌음을 인정한다.

    범죄학자들은 사회학, 심리학 및 행동 과학의 기술을 사용하여 범죄의 기원, 진행 및 완화를 조사합니다. 일탈 사회학은 법률 위반 (예 : 범죄) 및 사회적 관습 (예 : 공공 장소에서의 음주)과 같은 사회적 일탈을 조사합니다. 사회학자는 사회 규범과 제도의 기원, 진화 및 메커니즘을 조사하는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더 큰 사회 시스템이 규칙 위반을 촉진할 때, 우리는 사회적 무질서를 말한다. 예를 들어, 로버트 K. 머튼(Robert K. Merton)은 일탈의 원인에서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을 모두 설명하는 일탈의 유형학을 발전시켰다.

    법학 연구 분야는 고전 사회학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뒤르켐에 따르면, 법은 사회적 연대의 가시적 상징이다.

    컴퓨팅, 인터넷, 뉴미디어, 컴퓨터 네트워크 및 기타 통신 및 정보 기술의 사회적 측면은 모두 통신 및 정보 기술의 사회학의 범위에 포함됩니다.

    사회학자들이 인터넷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로 연구와 토론 도구로서 사용됩니다. 인터넷 사회학의 한 분야인 디지털 사회학은 밀레니엄이 시작된 이후 확산된 모든 형태의 디지털 미디어와 기술의 영향을 고려하기 위해 인터넷을 넘어 초점을 넓힙니다.

    미디어학 분야는 문화연구와 마찬가지로 사회학과 문학비평, 비평이론 등 사회과학과 인문학의 만남에서 등장했다. 사회학자들이 예술적 형식을 비판하거나 창조하는 임무를 맡고 있지 않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사회학적 이론과 방법은 이데올로기적 효과와 관객 수용과 같은 사회화 요인에 대한 분석에서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미디어의 사회학'은 공식적인 하위 분야가 아니라 미디어가 어디에나 있고 종종 일상 생활의 중심적인 부분입니다.

    1879년 윌리엄 스탠리 제본스(William Stanley Jevons)가 처음 사용한 경제 사회학이라는 용어는 1890년에서 1920년 사이에 뒤르켐(Durkheim), 베버(Weber), 짐멜(Simmel)에 의해 만들어졌다. 새로운 연구 분야인 경제 사회학은 경제 현상을 조사할 때 계급 역학과 근대성의 철학적 개념에 중점을 둡니다. 막스 베버(Max Weber)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The Protestant Ethic and the Spirit of Capitalism)』(1905)과 게오르그 짐멜(Georg Simmel)의 『화폐의 철학(The Philosophy of Money)』(1907)은 모두 자본주의와 근대성의 연관성을 조명한다(1900). 1985년 마크 그라노베터(Mark Granovetter)는 경제 행동과 사회 구조: 내재성의 문제(Economic Action and Social Structure: The Problem of Embeddedness)를 출간했는데, 이 책은 신경제사회학(New Economic Sociology)이라고도 불리는 경제 사회학의 현 시대를 확립하는 데 기여한 중요한 저작이다. 이 연구는 사람과 기업이 더 넓은 사회적 네트워크의 맥락 내에서 금융 거래를 수행한다고 주장하는 내재성(embeddedness)이라는 개념을 발전시켰습니다(따라서 이러한 관계와 이러한 관계가 속한 더 큰 사회 구조에 의해 구조화됨). 이 현상을 조사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대부분 소셜 네트워크 분석에 의존했습니다. 이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적 저작 중 두 가지는 Granovetter의 약한 유대의 강도 이론과 Ronald Burt의 구조적 구멍 개념입니다.

    산업 사회학 또는 일과 고용에 관한 연구는 기술 변화, 세계화, 노동 시장, 노동 조직, 경영 관행 및 고용 관계의 추세의 방향과 함의, 이러한 추세가 현대 사회의 불평등 패턴 변화 및 개인 및 가족의 경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정도를 살펴봅니다.

    교육 사회학은 공식적인 학습 환경이 개인, 집단 및 사회를 형성하는 방식을 조사합니다. 주로 선진 산업 국가의 교육 시스템에 중점을 둡니다. 이 연구가 촉발한 '학교 효과'에 대한 논쟁은 아직 사그라들지 않았다.

    Enjoying the preview?
    Page 1 of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