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over millions of ebooks, audiobooks, and so much more with a free trial

Only $11.99/month after trial. Cancel anytime.

학습 가이드: 전도서: 성경 전도서 1장부터 12장까지의 구절별 연구
학습 가이드: 전도서: 성경 전도서 1장부터 12장까지의 구절별 연구
학습 가이드: 전도서: 성경 전도서 1장부터 12장까지의 구절별 연구
Ebook198 pages1 hour

학습 가이드: 전도서: 성경 전도서 1장부터 12장까지의 구절별 연구

Rating: 0 out of 5 stars

()

Read preview

About this ebook

전도서 구절을 탐험하면 성경에서 가장 많은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책 중 하나로 심오한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운문 형식으로 씌어진 이 책은 인간 삶을 지혜롭고 통찰력 있게 관찰한 저자의 가르침을 깊이 있게 탐구하며 존재의 의미와 목적을 성찰한다. 부와 권력의 덧없음부터 삶의 불의와 죽음의 불가피성에 이르기까지, 이 책은 저자의 심오한 통찰과 지혜를 소개합니다.

전도서 속에 숨겨진 영원한 진리를 찾아내는 자기 발견의 항해에 동참해 보세요. 이 문학적 걸작은 인간의 상태와 우리 삶에서 하나님의 역할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꼭 읽어야 할 설득력 있는 책입니다.

전도서 3장 1절: "천하에 범사에 기한이 있고 모든 목적이 이룰 때가 있나니"

전도서 저자가 제공하는 실존적 성찰의 층위를 탐색하면서 이 구절에 담긴 시대를 초월한 지혜를 받아들이십시오.
Language한국어
Release dateJan 30, 2024
ISBN9791223003053
학습 가이드: 전도서: 성경 전도서 1장부터 12장까지의 구절별 연구

Read more from Andrew J. Lamont Turner

Related to 학습 가이드

Related ebooks

Reviews for 학습 가이드

Rating: 0 out of 5 stars
0 ratings

0 ratings0 reviews

What did you think?

Tap to rate

Review must be at least 10 words

    Book preview

    학습 가이드 - Andrew J. Lamont-Turner

    머리말

    전도서는 성경에서 가장 심오하고 생각을 자극하는 책 중 하나입니다. 인간의 조건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자, 모든 세대에게 중요한 말을 전하는 책입니다. 삶의 의미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도록 도전하는 책이자,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있어 겸손과 지혜의 중요성을 상기시켜 주는 책입니다.

    전도서: 전도서의 구절별 연구는 이 강력하고 의미 있는 책에 대한 심층적인 탐구입니다. 한 구절 한 구절 형식으로 씌어 있으며, 인간 삶을 지혜롭고 통찰력 있게 관찰한 저자의 가르침을 깊이 파고든다. 책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독자는 저자의 지혜와 통찰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나는 인간의 조건과 우리 삶에서 하나님의 역할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원하는 모든 사람에게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삶의 의미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게 하는 책이며,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있어 겸손과 지혜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책입니다. 당신이 학자이든, 학생이든, 아니면 단순히 성경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든 이 책은 꼭 읽어야 할 책입니다. 당신의 인생을 바꿔줄 책이다.

    앤드류

    책 제목

    히브리어 문자로 된 이 심오한 본문의 제목은 1절 전체를 포함합니다. 기원전 3세기에 유명한 그리스어 번역판인 칠십인역은 이 본문에 Ekklesiastes라는 명칭을 부여했으며, 여기서 영어 제목은 음역을 통해 파생되었습니다. 이 그리스어 용어는 집회와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그 어근은 에클레시아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에클레시아스테스는 다양한 영어 번역에서 설교자로 번역된 용어인 히브리어 용어 코헬렛에 대한 헬레니즘적 해석으로 사용됩니다. 대안으로, 일부 번역판에서는 선생님을 선택하고, New English Bible(NEB)에서는 말씀하는 자를 선택합니다. 히브리어 용어 코헬렛은 사람들의 모임에서 연설하는 지도자를 의미하며, 이 작품을 본질적으로 설교로 제시합니다. 좀 더 직역하자면 Gatherer가 등장하는데, 이는 사람들을 모임으로 모으는 사람 또는 생각과 관찰의 수집자를 의미합니다. 그러한 뉘앙스는 이 고대 담론의 다면적 성격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풍부하게 해줍니다.

    위치

    전도서는 구약성경 잠언서와 솔로몬의 노래 사이에 나옵니다. 그것은 지혜서(Wisdom Books)의 일부를 구성합니다.

    작가 _

    주석가들은 종종 히브리어 용어 코헬렛(1:1-2, 12; 7:27; 12:8-10)을 두고 씨름하며 일부는 이를 고유명사로 취급합니다. 그러나 12장 8절과 7장 27절에 관사가 있다는 사실은 코헬렛이 개인 이름보다는 호칭으로 더 많은 기능을 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본문에서 내부적으로 언급된 내용은 솔로몬이 설교자로 추정된다는 점을 가리킨다(참조, 1:1, 12-2:26; 2:4-9; 12:9). 솔로몬은 16세기까지 유대인과 기독교 해석가 모두가 인정한 관행인 코헬렛을 필명으로 채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틴 루터는 솔로몬의 저작에 대한 전통적인 믿음에 도전한 최초의 학자 중 한 명이었습니다. 문학적, 역사적 성서 비평이 등장하면서 이러한 거부는 더욱 힘을 얻었습니다.

    어휘와 구문에 근거하여 솔로몬의 저작에 반대하는 언어학적 주장에도 불구하고, 보수적인 학자들은 저술가로서 솔로몬의 잠재적인 역할을 유지하면서 이러한 주장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솔로몬의 저작을 거부하는 것은 주로 언어적 요인에 달려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솔로몬을 저자로 제외하는 명백한 성경적 증거는 없습니다.

    저자 논쟁은 전도서의 구성 시기까지 확장됩니다. 솔로몬이 작가로 간주된다면, 그가 젊었을 때 솔로몬의 노래를, 중년에 잠언을, 노년기에 전도서를 썼을 가능성이 크며, 이는 이 영감받은 책들에서 발견된 작가의 시대에 대한 단서와 일치합니다.

    또 다른 관점에서는 전도서가 화자와 코헬렛이라는 두 명의 서로 다른 개인의 글로 구성되어 있다고 제안하는데, 코헬렛은 전통과는 반대로 솔로몬이 아니라 솔로몬의 페르소나를 채택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분석에 따르면 이 책은 욥기의 구조와 유사한 액자형 자서전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삶의 의미에 대한 코헬렛의 독백은 알려지지 않은 지혜의 스승이 소개하고 화자는 결론을 써내며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촉구한다. 이 문학적 접근 방식은 전도서를 두 현명한 인물 사이의 대화로 가정합니다. Qohelet의 관찰은 회의론과 의심을 피하는 것에 대한 서술자의 지침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합니다.

    작성 날짜

    솔로몬이 이 책 전체를 썼다면, 그는 그의 생애 동안, 그리고 아마도 그의 통치 기간(기원전 971-931년) 동안 그것을 작성해야 했을 것입니다. 일부 유대인 및 기독교 학자들은 그가 청년기에 솔로몬의 노래를, 중년에 잠언을, 노년기에 전도서를 썼다고 믿습니다(참조, 2:1-11; 11:9; 12:1). 2 이 생각은 그가 분명하게 기록한 세 권의 영감받은 성서 책의 내용에 근거한 것이며, 특히 이 책들에는 저자의 나이를 나타내는 힌트가 있습니다.

    Kaiser(1979:31)에 따르면 전도서는 그의 최근의 투쟁과 회개가 여전히 그의 의식 속에 생생하게 남아 있는 배도 이후에 이상적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저자는 평화로운 솔로몬이라는 이름을 숨깁니다. 왜냐하면 그의 사악함이 그 자신과 그의 왕국에 혼란을 가져왔고 하나님과의 평화를 깨뜨렸기 때문에 더 이상 그 이름을 가질 자격이 없었기 때문입니다(Henry 1961:791).

    저자에 대한 또 다른 해석은 이 책이 내레이터와 Qohelet(솔로몬은 아니지만 솔로몬으로 추정됨)이라는 두 사람에 의해 쓰여졌다는 것입니다(Longman and Dillard 2006:279-88; Bartholomew 2009:83; Leupold 1966:14). . 이 해석에 따르면, 존재 목적에 관한 코헬렛의 담론(1:12-12:8)은 익명의 지혜 스승(1:1-11)이 제시한 것입니다. 그런 다음 그는 자녀에게 하나님과의 진정한 관계를 추구하도록 격려하면서 빠른 결론을 내렸습니다(12:8-14). 서론과 결론에서는 코헬렛에 대한 언급이 3인칭으로 이루어집니다. 결과적으로 이 책은 자서전적인 틀을 이루고 있다. 이런 문학적 해석이 맞다면 욥기와 전도서는 비슷한 틀을 갖고 있다. 욥과 그의 동료들의 말처럼 코헬렛의 말은 구약의 나머지 부분과 항상 일치하는 내용을 전달하지는 않습니다. 이는 서술자에게 대조 역할을 합니다. 이 두 번째 현자는 코헬렛의 통찰력을 활용하여 아들에게 회의론과 의심의 함정에 대해 경고합니다.

    글쓰기 목적

    이 심오한 책은 독자가 자기 중심적인 관점의 위험성을 강조하면서 하나님 중심의 세계관을 키우는 데 도움을 주는 지침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신앙생활의 구체적인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거나 하나님을 믿는 신앙과 관련된 책임을 열거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인간 철학에 경계를 설정하고 하느님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며 방종을 억제합니다. 방종은 흔히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을 착취하는 결과를 낳습니다.

    코헬렛으로도 알려진 전도서는 혼돈과 무의미함으로 얼룩진 세상에 특별한 메시지를 전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개인에게 삶을 사랑하고, 한계를 인정하고, 축복 속에서 기쁨을 찾도록 가르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거룩함에 대한 분리된 접근을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연적인 것을 영적인 표현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장려합니다. 이는 세상을 사랑하지 말라는 성경의 명령과 일치하며, 창조주를 기억할 때만 생명이 의미를 얻는다고 주장합니다.

    전도서는 복음을 전파한다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독자들을 하나님 중심의 세계관으로 인도하여 그들이 좌절감과 답이 없는 질문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신약성서의 계시의 광대함을 인정하면서 이 책은 솔로몬 시대의 사람들처럼 신자들도 예상치 못한 변화와 기회를 경험하며 인생의 모든 우여곡절을 통해 하나님께서 일하신다는 것을 신뢰하면서 평행점을 제시합니다. 작가의 주요 목표는 모든 것을 평가하여 가치를 결정하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학자들은 전도서가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제안합니다. 그것은 어려운 문제에 직면하는 데 지침을 제공하고, 세속적 관심사(환멸)로부터 초연함을 옹호하며, 시대의 죄에 빠지지 않도록 경고합니다. 이 책은 개인을 세속적인 문제의 유혹으로부터 분리시켜 철저한 환멸을 달성하는 수단으로 간주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전도서를 신약성서의 계시와 대조하면서 해 아래의 삶을 어둡고 암울한 것으로 묘사하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영감받은 책에 이 책을 포함시키는 것은 새로운 것을 옛 것과 대조하여 새로운 것을 높이고 신성한 계시의 변화시키는 힘에 대한 심오한 관점을 제공하려는 목적에 봉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장르 _

    이 책은 독자에게 교훈을 주기 위한 히브리 시집, 특히 지혜 문학집입니다. 또한 작가 자신의 경험을 자세히 기술한 자서전이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시와 산문의 혼합체이다. 전도서에는 저자가 쓴 여러 잠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시편, 잠언, 애가보다는 욥기와 솔로몬의 노래에 더 가깝습니다. 고대 근동에는 속담적 지혜와 이론적 지혜라는 두 가지 형태의 지혜문학이 있었습니다. 전도서는 사변적인 지혜의 예를 보여줍니다. 대화(욥기에서와 같은)와 독백(전도서에서와 같이)은 독자들에게 추측적인 지혜로 지식을 드러냅니다.

    호크마(지혜)는 실용적인 재능과 문명의 기술적 예술을 포함하는 삶의 도전에 대한 현실적인 태도입니다(Gordis 1968:16-17).

    욥은 인간과 하나님에 대한 용감한 도전자였던 반면, 전도서의 연설자인 코헬렛은 욥의 대담한 정신을 공유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추구는 개인적인 옹호보다는 즐거움과 지속적인 품질을 추구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이나 사람을 도전하는 사람도 아니고 멸시하는 사람도 아니었습니다. 그도 욥처럼 부유한 사람이었지만 실질적인 손실은 전혀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얻을 것이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부는 인간 존재의 덧없음으로 인해 상처받은 마음을 위로할 수 없었습니다. 특히 세상의 다른 많은 것들이 인간보다 오래 지속되었을 때 더욱 그렇습니다. 세상의 불공평함은 그에게 슬픔을 안겨 주었지만, 영적 형제인 욥처럼 하나님께 설명을 구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부유한 제자들에게 자비로운 삶을 살도록 격려하면서 진리를 받아들이고 심판의 날을 기다렸습니다. 그는 인간 존재의 덧없음을 보상하기 위해 현재의 순간을 신이 주신 선물로 즐기도록 격려했습니다.

    전도서는 잠언의 실천적 지혜에 대한 적절한 대위법을 제공합니다. 코헬레스는 실용적인 지식이 유용하다고 생각했지만 사려 깊은 과정을 통해 지식에 도달했습니다. 지혜의 격언은 코헬렛의 길을 따라 얻은 돌이 아니라 흙에서 파낸 다이아몬드였습니다. 쾌락과 의미에 대한 그의 길고 고통스러운 탐구는 그의 잠언의 수준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그는 아마도 욥기와 잠언 이후에 글을 썼을 가능성이 크지만 철학적으로나 영적으로는 그 사이 어딘가에 있었습니다. 어떤 면에서 그는 관상 지식과 실천 지식 사이의 중재자를 대표했습니다(Bullock 1979:189-190).

    개요

    I. 소개(1:1)

    가. 다윗의 아들 예루살렘 왕 전도자의 말씀

    II. 허영이라는 주제와 세속적 추구의 일시적 성격(1:2–2:26)

    A. 인간 노력의 헛됨(1:2-11)

    B. 설교자의 실험과 관찰(1:12-2:26)

    1. 과학적 발견과 철학(1:12-18)

    2. 쾌락과 즐거움을 추구함(2:1)

    3. 와인 실험(2:3)

    4. 건축과 부동산에 대한 참여(2:4-8)

    5. 호화로운 생활과 물질주의(2:7-11)

    6. 노동의 무익함에 대한 성찰(2:17-23)

    7. 인간의 수고에서 하나님의 역할(2:24-26)

    III. 의미와 목적을 찾는 일(3:1-6:12)

    A. 인생의 정해진 때(3:1-15)

    B. 하나님의 사역을 이해할 수 없음(3:16-22)

    C. 인간 수고의 무익함(4:1-16)

    D. 억압과 탐욕에 대한 관찰(5:1-6)

    E. 재물의 헛됨(5:7-20)

    F. 하나님의 길의 신비(6:1-12)

    IV. 해 아래의 삶에 대한 성찰 (7:1–12:14)

    A. 지혜와 의(7:1-14)

    B. 인간 지혜의 한계(7:15-29)

    C. 억압에 대한 관찰(8:1-17)

    D. 인간 생명의 불확실성(9:1-12)

    E. 지혜와 어리석음에 대한 설교자의 조언(9:13-18)

    F. 권위와 순종에 대한 성찰(10:1-20)

    G. 근면과 기회에 대한 생각(11:1-6)

    H. 젊음을 받아들이고 하나님을 기억함(11:7-12:7)

    I. 문제의 결론(12:8-14)

    전도서가 실제로 적용됨

    인간 노력의 일시적인 성격을 탐구함에도 불구하고 전도서의 중심 메시지는 근본적으로 긍정적인 분위기를 전달합니다. 이 책은 논쟁 과정에서 비관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솔로몬이 제시하는 전반적인 결론은 긍정적인 것 중 하나입니다.

    전도서의 성격에 대한 학술적

    Enjoying the preview?
    Page 1 of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