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over millions of ebooks, audiobooks, and so much more with a free trial

Only $11.99/month after trial. Cancel anytime.

경기 후퇴: 경제 폭풍 탐색, 불황 이해 및 생존
경기 후퇴: 경제 폭풍 탐색, 불황 이해 및 생존
경기 후퇴: 경제 폭풍 탐색, 불황 이해 및 생존
Ebook373 pages3 hours

경기 후퇴: 경제 폭풍 탐색, 불황 이해 및 생존

Rating: 0 out of 5 stars

()

Read preview

About this ebook

불황이란


경제 활동이 전반적으로 감소할 때 발생하는 경기 순환의 위축을 경제학 분야에서는 불황이라고 합니다. . 전반적으로 지출이 크게 감소하면 경기 침체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융 위기, 대외 무역 충격, 불리한 공급 충격, 경제 거품 붕괴, 대규모 자연재해 또는 인재를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다양한 상황이 이러한 상황을 촉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혜택을 받는 방법


(I) 다음 주제에 대한 통찰력 및 검증:


1장: 경기 침체


2장: 레이거노믹스


3장: 미국 경제


4장: 경제 불황


5장: 경기 순환


6장: 적자 지출


7장: 스태그플레이션


8장: 긴축


9장: 1990년대 초반 경기 침체


10장: 국립 경제 연구국


11장: 가계 부채


12장: 경기 침체


13장: 부채 축소


14장: 대불황


15장: 1920~1921년 대공황


16장: 미국의 실업


17장: 미국의 대불황 미국


18장: 미국 연방 예산에 관한 정치적 논쟁


19장: 아베노믹스


20장: 대차대조표 경기 침체


21장: 미국 실업의 원인


(II) 경기 침체에 관한 대중의 주요 질문에 답합니다.


(III) 여러 분야에서 경기 침체를 사용하는 실제 사례 .


책의 대상


전문가, 학부생 및 대학원생, 열성팬, 취미생활자, 기본 지식이나 정보를 넘어서고 싶은 사람들 모든 종류의 경기 침체.

Language한국어
Release dateJan 10, 2024
경기 후퇴: 경제 폭풍 탐색, 불황 이해 및 생존

Read more from Fouad Sabry

Related to 경기 후퇴

Titles in the series (100)

View More

Related ebooks

Reviews for 경기 후퇴

Rating: 0 out of 5 stars
0 ratings

0 ratings0 reviews

What did you think?

Tap to rate

Review must be at least 10 words

    Book preview

    경기 후퇴 - Fouad Sabry

    제1장: 불황

    경제 활동이 전체적으로 감소하면 경기 순환이 위축되었다고 합니다. 소비자 지출이 크게 감소하면 경기 침체가 뒤따를 가능성이 높습니다(수요 부진). 금융 위기, 무역 충격, 경제 거품 붕괴, 대규모 인위적 또는 자연재해와 같은 사건은 모두 팬데믹의 잠재적 촉매제입니다.

    실질 GDP, 실질 소득, 고용, 산업 생산 및 도소매 판매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시장 전반에 걸쳐 경제 활동의 상당한 감소가 몇 달 이상 지속된다는 것이 미국 정부가 경기 침체를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경기 침체에 대한 정부의 일반적인 대응에는 통화 공급 확대와 금리 인하, 정부 지출 확대 및 세금 인하가 포함됩니다.

    노동통계국(Bureau of Labor Statistics)의 국장인 줄리어스 쉬스킨(Julius Shiskin)은 1974년 뉴욕 타임즈 기사에서 경기침체에 대한 노동통계국의 질적 정의를 거의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양적 정의로 대략적으로 번역할 것을 제안했다.

    2분기 연속 실질 국민총생산(GNP)이 감소하고 6개월간 산업생산이 감소한 것은 경기 침체가 장기화될 것임을 시사한다.

    구체적으로 실질 GDP는 1.5% 감소, 비농업 고용은 15% 감소, 실업률은 2% 상승하여 최소 6%를 달성합니다.

    확산적 정의: 6개월 동안 최소 75%의 산업에서 비농업 고용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

    경기 침체는 국내총생산(GDP) 데이터의 여러 범주(소비, 투자, 정부 지출 및 순수출)의 하락을 포함하여 여러 요인으로 특징지어질 수 있습니다. 고용 및 교육 수준, 개인 저축률, 기업 투자 결정, 이자율, 인구 통계 및 정부 정책과 같은 지표가 이러한 지표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경제학자 리처드 C. 쿠(Richard C. Koo)가 묘사한 이상적인 경제에서는 가계는 순저축자이고 기업은 순 대출자가 될 것이며, 정부 예산은 거의 균형을 이룰 것이며, 순수출은 0에 가까울 것이다.

    불황은 독특한 형태와 스타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974-1975년의 U자형(장기 침체)과 1949-1950년과 1980-1982년의 W자형(더블딥)은 모두 미국에서 발생한 경기 침체의 예입니다. 1993-1994년 일본의 경기침체는 U자형이었고, 1997-1999년의 경기침체는 L자형으로 9분기 중 8분기가 하락했다. 1997-1998년 한국, 홍콩, 동남아시아의 경기침체가 U자형이었다면, 태국의 8분기 연속 경기침체는 L자형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하다.

    경기 침체의 정신적 및 자존감 영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경제 활동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면 인력을 줄이고 새로운 벤처에 대한 투자를 자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대는 하향 곡선 사이클을 시작하거나 악화시켜 경기 침체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용성 휴리스틱(availability heuristic), 돈 환상(money illusion), 정상성 편향(normalcy bias)과 같은 많은 심리적 편향은 행동 경제학에 의해 설명되었으며 경기 침체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침체는 과도한 부채 수준이나 부동산 또는 금융 자산 가격 거품의 붕괴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과 기업이 소비(즉, 투자)보다 부채 상환(즉, 저축)에 집중할 때 경제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케인즈주의자들은 금리가 제로에 가깝지만 경제를 부양하지 못하는 시나리오인 '유동성 함정'을 경고한다.

    경제가 좋지 않은 시기에 더 많은 돈을 저축하는 것이 한 사람에게는 좋은 생각일 수 있지만, 너무 많은 사람들이 저축을 하면 결국 한 사람의 소비가 다른 사람의 소득이 되기 때문에 경제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절약의 역설은 너무 많은 소비자가 동시에 돈을 저축하거나 빚을 갚으려고 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경기 침체 가능성을 예측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지표가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컨퍼런스보드의 현황지수(Present Situation Index)의 전년 대비 변동률이 15포인트 이상 하락하면 경기침체가 예측된다.

    미국에서는 컨퍼런스 보드의 선행 경제 지표의 전년 대비 변동률이 하락하는 것이 경기 침체의 신호입니다.

    CFNAI 확산 지수가 -0.35 아래로 떨어지면 경기 침체가 시작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대부분의 경우 경고는 경기 침체의 첫 3개월 동안 나타납니다. CFNAI-MA3(3개월 이동평균)에 의한 관련 신호는 CFNAI 확산 지수가 0.7 수준 아래로 떨어지기 약 1개월 전에 발생합니다. 1967년 3월부터 2019년 8월까지 CFNAI-MA3는 단 두 번의 오경보로 7번의 경기 침체를 정확하게 예측했습니다.

    브레이브-버터스-켈리 지수는 시카고 연방준비은행(BBKI)에 의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은 매주 화요일(WEI) 주간 경제지수(Lewis-Mertens-Stock)를 발표합니다.

    미국의 경기 침체 가능성에 대해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 Bank of St. Louis)은 평활화된 추정치(RECPROUSM156N)를 제공합니다.

    수익률 곡선 역전, 실업률 및 3개월 동안의 실업 수당 신청자 수.

    선행(경제) 지표 지수(위의 지표 중 일부 포함)(위의 지표 중 일부 포함).

    화폐 및 부동산 보유 가치의 손실; 과도한 개인 및 기업 부채.

    경기 침체를 앞두고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가 교통비나 주택과 같은 분야에 돈을 쓰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재량적 구매를 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자재 가격은 경기 침체가 시작되면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득 격차 증가.

    레저용 차량의 출하량 감소.

    사용 중인 트럭의 수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S&P 500 채권과 BBB 채권 간 스프레드.

    경기 침체에 대처하기 위해 케인즈주의 경제학자들은 확장적 거시경제 정책을 옹호합니다.

    존 메이너드 케인즈(John Maynard Keynes)는 경제 위기의 시기에 정부 기관이 총수요를 부양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케인즈는 구멍을 파고 메울 사람을 고용하기 위해 돈을 찍어낸 후 정부가 지불하는 임금이 총수요 수준을 촉발할 수 있다면 승수 과정을 통해 연속적인 수요를 창출하여 경제를 소생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금융위기의 해부학: 케인스와 슘페터 사이, 경제 및 정치 주간지

    주식 시장 붕괴는 과거에 경기 침체의 전조였습니다. 1948년 이래 10번의 경기침체가 주식시장 하락으로 이어졌고, 시겔이 '장기를 위한 주식'(Stocks for the Long Run)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10번의 주식시장 하락은 0개월에서 13개월(평균 5.7개월)의 리드타임을 보인 반면,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에서 10% 이상의 10% 이상의 주식시장 하락은 경기침체로 이어지지 않았다.

    정부 재임 기간의 경제 상황은 종종 칭찬이나 비판을 받습니다. 경기 침체기에는 실업률이 치솟는 경향이 있습니다. 많은 신고전파 경제학자들은 경기 침체 기간 동안의 GDP 격차는 실제 실업률에서 자연 실업률을 빼서 추정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실업률이 자연금리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한 실업률은 우려할 만한 수준이 아니지만, 그 시점 이후에도 지속된다면 GDP의 하락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경기 침체의 초기 단계에서는 생산성이 떨어지지만 실패한 기업이 폐업하면 회복됩니다. 기업들 사이에서 이익 마진은 상당히 확대됩니다. 여기에는 영국의 브렉시트 관련 생산성 손실로 촉발될 수 있는 미니 경기 침체 가능성을 포함하여 몇 가지 대규모 경제 요인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가능한 예는 COVID-19와 같은 글로벌 팬데믹이 전 세계 상품, 서비스 및 사람들의 자유로운 흐름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1930년대 미국의 경쟁정책 중단은 대공황을 장기화시켰을 수 있는데, 이는 대공황이 경제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경쟁적 합병의 기회를 제공했기 때문일 수 있다.

    임금 및 급여 소득자는 고정 소득이나 복지에 의존하는 사람들보다 경기 침체기에 더 잘 지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직장을 잃는 것이 개인의 재정적 안정, 건강 및 행복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상식입니다. 고정 수입 혜택이 줄어들면 생계를 유지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IMF는 글로벌 경기 침체는 8년에서 10년 사이의 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1920년대 후반 예산 삭감과 농업 이윤 문제로 인해 호주는 1931년과 1932년에 사상 최악의 경기 침체를 겪었습니다. 호주는 대공황 기간 동안 다른 많은 나라들보다 더 잘 버텼지만, 호주가 수출과 외국인 투자를 호주에 의존했기 때문에 다른 나라들의 경제 불황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국가 전체는 무역 보호의 혜택을 누렸고, 이는 제조업 생산성을 높여 일부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했습니다.

    가용 신용의 부족으로 인해 경제는 1961년에 잠시 위축되었다. 오스트레일리아의 인플레이션은 1973년에 13퍼센트나 상승하였는데, 이는 주로 같은 해에 시작된 석유 파동 때문이었다. 1974년 중반에 경제는 불황에 접어들었지만 정부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정책을 아직 시행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실업률이 상승하고 수입과 수출의 격차가 벌어졌다. 블랙 먼데이는 이 날의 일반적인 이름이 되었습니다. 세계 경제는 빠르게 회복되었지만, 북미 지역은 1929년 붕괴 당시보다 더 큰 붕괴 규모였음에도 불구하고 저축과 대출의 감소로 인해 여전히 위기가 있었다. 호주와 같은 파트너 국가들은 미국과 함께 경기 침체의 영향을 느꼈습니다. 실업률은 10.8%, 취업자 수는 3.4%, 국내총생산(GDP)은 1.7% 감소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떨어졌다.

    2020년 호주는 대규모 산불과 코로나19 팬데믹이 관광 및 기타 중요한 경제 부문에 미치는 영향으로 경기 침체의 위협을 받았습니다.

    유로존을 구성하는 17개국의 경제는 2012년에 위축되어 경기 침체로 이어졌습니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의 경제는 모두 4분기에 경기 침체가 악화되면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2020년 영국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대공황 이후 첫 경기 침체를 경험했습니다.

    미국의 경기 침체 – 1930년부터 2021년까지

    역전된 수익률 곡선과 경기 침체의 상관관계

    30년 평균 모기지

    국채, 30년 만기

    10년 정부 보안

    국채, 2년 만기

    국채, 3개월 만기

    연방기금금리 효과성

    소비자 물가 지수로 측정한 인플레이션, 전년 대비

    경기 침체

    경제학자들은 1854년 이래 미국에서 32번의 경기확장/불황 주기를 관찰했으며, 경기확장기는 평균 38개월, 불황은 17개월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또한 경기 침체로 분류될 수 있는 네

    Enjoying the preview?
    Page 1 of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