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over millions of ebooks, audiobooks, and so much more with a free trial

Only $11.99/month after trial. Cancel anytime.

10대를 위한 머니 레슨: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가르쳐주지 않는 \'찐\' 돈 공부
10대를 위한 머니 레슨: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가르쳐주지 않는 \'찐\' 돈 공부
10대를 위한 머니 레슨: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가르쳐주지 않는 \'찐\' 돈 공부
Ebook227 pages1 hour

10대를 위한 머니 레슨: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가르쳐주지 않는 \'찐\' 돈 공부

Rating: 0 out of 5 stars

()

Read preview

About this ebook

꿈을 가진 아이들에게 ‘돈’이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10대들의 평생 자산이 되어 줄 ‘돈해력’ 수업!

★★★ 『세금 내는 아이들』 옥효진 교사, 『열두 살 경제학교』 권오상 대표 강력 추천!

세계적인 부자 워런 버핏은 11살 때부터 ‘돈 공부’를 시작하고 투자에 뛰어들었다. 돈은 시간이 지날수록 불어난다는 진리를 어린 시절에 알았기 때문이다. 자본이 지배하는 세상에서는 돈이 없으면 꿈도 이룰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라도 돈과 빨리 친해질수록 좋다. 훗날 “진작 돈 공부를 했더라면…”이라고 후회하면 이미 늦다. 그래서 청소년들이 지금 당장 돈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10대를 위한 머니 레슨』이 출간되었다.
이 책을 쓴 저자는 뛰어난 사업가이자 작가로 성공했다. 하지만 10대 시절에는 돈에 관해 아무도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었고, 그러다 보니 20대에는 꿈을 이루기는커녕 빚더미에 파묻혀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내야 했다. 저자는 청소년들이 자신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10대를 위한 머니 레슨』은 학교 공부를 위해 배워야 하는 경제 교과서가 아니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경제관념을 갖고 실생활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지침서다. 돈의 흐름에 관한 기초 개념부터 용돈, 소득과 지출, 자산 관리, 예·적금, 주식 투자까지 풍부한 도표와 그래프, 일러스트,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며 귀에 쏙쏙 들어오도록 쉽고 친절하게 풀어 썼다.
차근차근 수업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평생 자산이 되어 줄 ‘돈해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더불어 내 꿈을 이루기 위한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날도 머지않아 찾아올 것이다.

Language한국어
Publisher현대지성
Release dateApr 20, 2023
ISBN9791139710939
10대를 위한 머니 레슨: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가르쳐주지 않는 \'찐\' 돈 공부

Related to 10대를 위한 머니 레슨

Related ebooks

Reviews for 10대를 위한 머니 레슨

Rating: 0 out of 5 stars
0 ratings

0 ratings0 reviews

What did you think?

Tap to rate

Review must be at least 10 words

    Book preview

    10대를 위한 머니 레슨 - 샘 베크베신저

    지은이 샘 베크베신저Sam Beckbessinger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타운 대학교를 졸업하고 GIBS 경영대학원에서 전략디자인을 전공했다. 지금은 글쓰기와 돈 버는 일에 관심이 많지만, 10대에는 돈에 대해 전혀 몰랐고, 20대에는 빚더미에 시달렸다. 10대 청소년들이 자신과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고 돈 걱정 없이 원하는 꿈을 이루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어렸을 때부터 작가가 되고 싶었으나 글 쓰는 것만으로는 생계를 유지할 수 없다고 판단해 이 시대의 N잡러가 되기로 했다. 프로덕트 매니저, UX 디자인 컨설턴트, 인공지능 자산 관리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스타트업 코치 등 다양한 직업을 거쳤고, 현재는 대학에서 강의를 하며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벤처 회사 레튜스Lettuce와 재테크 비즈니스 기업 인베스 캐피탈Inves Capital의 공동 창립자이기도 하다.

    지은 책으로는 6개국에서 번역 출간된 베스트셀러 『진짜 어른처럼 돈을 관리하라』가 있으며, 2014년 예일 대학교에서 열린 아프리카 차세대 리더 양성 프로그램 ‘만델라 워싱턴 펠로우십’에 펠로우 자격으로 참여했다. 테드Ted에서 개인 섬을 구매하는 방법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기도 했다. 지금은 반려묘 ‘딕비’와 영국 시골에서 행복하게 살고 있다.

    옮긴이 오수원

    서강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동료 번역가들과 ‘번역인’이라는 공동체를 꾸려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면서 경제경영, 과학, 철학, 역사, 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우리말로 옮기고 있다. 『저스트킵바잉』, 『딜레마 사전』, 『어린이 자존감』, 『디자인 너머』, 『플랫폼 비즈니스의 모든 것』 등을 번역했다.

    디자인 정윤경 | 일러스트 금요일

    MANAGE YOUR MONEY LIKE A GROWNUP:

    The best money advice for Teens by Sam Beckbessinger

    Copyright © 2020 by Sam Beckbessinger All rights reserved.

    This Korean edition was published by HYUNDAE-JISUNG in 2023 by arrangement with Jonathan Ball Publishers through KCC(Korea Copyright Center Inc.), Seoul.

    이 책의 한국어판 저작권은 KCC 에이전시를 통한 저작권사의 독점 계약으로 ㈜현대지성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에 의해 한국 내에서 보호를 받는 저작물이므로 무단전재와 복제를 금합니다.

    incover

    엄마, 아빠

    제게 인생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가르쳐 주셔서 감사해요

    추천사

    우리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것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나의 힘이 되는 가족, 나의 꿈, 함께 우정을 나눌 친구, 몰입할 수 있는 취미… 무수히 많은 것이 필요하죠. 행복을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것 중에는 ‘돈’이라는 녀석도 있습니다.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돈 때문에 인생에 많은 어려움이 생깁니다. 이런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돈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던가요? 돈에게 이리저리 끌려다니는 것이 아닌, 내가 돈을 다루며 살 수 있는 능력! 여러분이 가질 미래의 꿈과 행복을 위해 꼭 필요한 능력입니다. 여러분에게 돈을 다루는 능력을 길러 줄 머니 레슨에 초대합니다.

    옥효진 선생님, 『세금 내는 아이들』 저자

    성인 대상의 금융 서적은 경제학이 가정하는 호모 에코노미쿠스의 관점을 당연시합니다. 호모 에코노미쿠스는 언제 어디서나 경제적 이익에만 관심이 있고 오로지 자기밖에 모르는 존재입니다. 다시 말해, 그 책들은 더 많은 돈 자체를 목적으로 삼습니다.

    다행하게도 오늘날 금융 자본주의에 세뇌된 어른들조차 그와 같은 세계관을 자신의 아이들에게 그대로 주입하는 것을 꺼립니다. 돈만으로 설명할 수 없고 오히려 돈으로 해결되어서는 안 되는 영역이 우리 삶에 크게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상적인 부모라면 자신의 아이들이 그저 돈의 노예로 자라기를 바라지는 않을 겁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돈의 진정한 역할을 알려 줍니다. 돈 버는 방법을 이야기하지만 그걸 인생에서 이루고 싶은 꿈과 연결 하고, 어느 선을 넘어서면 더 많은 돈이 행복감을 늘려 주지 않는다고 이야기합니다. 돈은 수단이자 하인일 뿐 목표나 주인이 될 수 없습니다. 아이들이 자기 인생의 진정한 주인공이 되도록 든든한 초석을 다져 줄 이 책을 대한민국의 모든 청소년에게 추천합니다.

    권오상 대표님, 『열두 살 경제학교』 저자

    짚고 넘어갈 이야기

    좋아요, 친구들. 이 책을 쓴 저와 아무 죄 없는 출판사가 비난받는 일이 없도록 먼저 몇 가지 짚고 넘어갔으면 해요.

    돈과 관련된 세계는 변화하고 있어요. 부동산이나 주식이 지금처럼 미래에도 똑같을 거라는 보장은 전혀 없어요.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여러분이 나중에 이 책을 읽는다면 일부 내용이 현실과 맞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뿐만이 아니에요. 전 세계 경제는 장차 언제 무너진다고 해도 이상할 게 없어요. 게다가 바다 수위가 상승하는 바람에 인류 전체가 깡통에 든 음식을 먹고, 마실 물을 걱정해야 하는 세상에서 살게 될 수도 있어요. 혹여 그런 일이 벌어진다면 여러분이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저로서는 알 도리가 없지요.

    하지만 여러분이 배우게 될 돈과 관련된 원리들, 즉 돈 버는 법, 저축, 투자 등은 아마 대부분의 상황에서 크게 다르지는 않을 거예요.

    알아 두면 좋은 경제 용어

    자산 소득을 벌어 주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가치가 늘어나는 소유물을 말해요.

    빚(=부채) 다른 사람에게 갚아야 하는 돈을 가리켜요.

    재무 상태표 자산과 부채를 모두 적는 보고서예요.

    현금 흐름 우리 삶으로 들어왔다 나가는 돈의 총액을 말해요. 사람들은 보통 나가는 돈보다는 들어오는 돈이 많기를 바라죠.

    복리 이자가 이자를 벌어 줄 때 복리라고 해요. 시간이 지나면서 돈이 미친 듯이 불어날 수 있다는 뜻이죠.

    배당금 기업이 이윤을 내면 해당 기업의 주식을 산 사람들에게 이익의 일부를 줘요. 이때 주는 이익을 배당금이라고 해요.

    경제 성장 어떤 나라가 더 부자가 되었을 때 경제가 성장했다고 하죠.

    상장 지수 펀드(ETF) 주식 시장을 통해 살 수 있는 주식 꾸러미를 말해요.

    소득 직업을 갖고 일하거나 돈을 벌어다 주는 것을 소유함으로써(예를 들면, 건물주) 버는 돈이에요. 영어로 소득을 ‘income’이라 부르는 이유는 ‘들어오는incoming’ 돈이기 때문이죠. 일해서 버는 소득은 ‘적극 소득’ 또는 ‘활동 소득’이라고 하고, 소유를 통해 버는 돈은 ‘수동 소득’ 또는 ‘불로 소득’이라고 해요.

    인덱스(트래커) 펀드 증권 거래소에서 한 방에 다량의 주식을 사는 쉬운 방법이에요.

    인플레이션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해요. 여러분이 가진 돈의 가치는 매년 감소해요. 상품과 서비스 비용이 올라가기 때문이죠.

    상속 사람이 죽으면 자신의 돈과 자산을 다른 이들에게 남기기로 결정해요. 그걸 상속이라 하고, 그렇게 받은 재산이나 돈을 유산이라고 해요.

    이자 누군가에게서 돈을 빌리고 지불하는 비용을 뜻해요. 돈을 빌려주거나 은행의 예금 계좌에 돈을 넣어 두기만 해도 이자를 벌 수 있답니다.

    투자 자산을 사서 돈이 돈을 벌도록 만드는 일이에요.

    마케팅 기업이 사람들에게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게 하려고 사용하는 모든 기법과 기술을 의미해요. 대표적으로 광고가 있죠.

    순 자산 자산 전체의 가치에서 부채를 뺀 액수를 순 자산이라고 해요.

    인상 봉급을 올리는 것을 말해요. 몇몇 사람들은 인플레이션 비율에 맞춰 봉급을 인상해요. 좋은 평가를 받거나 승진을 한 직원 역시 봉급을 인상해요.

    퇴직 대개 65세가 되어 일을 그만두는 것을 말해요. 어떤 사람들은 충분히 돈을 벌어 먹고살 수 있을 때 ‘조기 퇴직’을 하기도 해요.

    인세, 저작권 사용료 여러분이 가진 것을 사용하고 싶은 사람들이 여러분에게 내는 돈이에요. 가령 여러분이 작곡한 노래를 누군가가 광고에 쓰고 싶어 한다면 여러분에게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죠.

    봉급 일을 하고 받는 돈이에요. 대개 월마다 받아서 월급이라고도 해요. 주마다 돈을 받으면 주급이라고 한답니다.

    주식 대중이 사거나 팔 수 있는 대기업 자본(돈)의 일부랍니다.

    투기 특정 자산이나 상품의 가치가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것을 예상하고 거래하는 행위를 말해요. 오로지 돈을 벌 목적으로요.

    증권 거래소 사람들이 주식을 사고파는 현실의 시장 또는 가상의 시장을 말해요.

    신탁 자산을 관리하는 회사 같은 곳이에요. 대개는 큰 부자들을 위한 회사죠.

    프롤로그

    수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여러분의 꿈은 소중해요

    이 책은 ‘자유’에 관한 책이에요. 네, 맞아요. 물론 제가 돈을 다루는 책이라고 말했다는 걸 알아요. 사실 제가 여러분에게 정말 말하고 싶은 주제는 말이죠, 세상이 여러분에게 강요하는 삶이 아니라 여러분이 실제로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예요.

    장담컨대 여러분은 인생의 원대한 꿈을 가지고 있을 거예요. 예를 들면, 아래에 있는 목록처럼요.

    • 지구상에서 가장 멋진 자연의 장소를 찾아 스케이트보드, 스노보드, 서핑을 하러 여행을 떠나는 것

    • 오랫동안 길이 남을 예술 작품(미술, 음악, 영화 등등)을 만드는 것

    • 인간과 동물, 지구의 미래를 위해 활동가가 되는 것

    • 부모님께 집을 사 드려 효도하는 것

    • 스포츠계의 스타가 되거나 뛰어난 운동선수가 되는 것

    • 전 세계를 함께 모험할 친구들을 아주 많이 사귀는 것

    • 유명한 인플루언서가 되어 팬 미팅을 여는 것

    • 대가족을 이루어 가족들과 많은 시간을 같이 보내는 것

    • 발명왕 에디슨처럼 세상의 골칫거리를 해결할 물건을 발명하거나 회사를 세우는 것

    • 최고의 셰프가 되어 창의적이고 맛난 요리로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하는 것

    • 흥미가 있는 온갖 종류의 주제를 마음껏 공부하는 것

    • 스트레스나 걱정거리 없이 자연을 벗 삼아 소박하게 사는 것

    자, 이제 질문 하나만 던져 볼게요. 여러분 주위에 어릴 적 가졌던 꿈을 이룬 어른이 몇 명이나 되는 것 같나요? 오히려 현재 자신의 직업을 싫어하는 것 같지는 않던가요? 왜 그런 일이 일어나는지 생각해 본 적 있나요? 왜 그토록 큰 꿈에 부풀었던 수많은 아이들이 덫에 걸린 인생을 산다고 느끼는 어른이 되어 버리는 걸까요?

    현실은 이렇답니다. 무엇이든지 하고 싶은 일을 하려면 돈이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여러분이 사랑하는 사람을 뒷받침하려면 돈이 들어요. 여러분의 목표를 위해 능력을 갖추게 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가지려 해도 돈이 들지요. 사업을 시작하거나 모험을 떠나거나 아이폰을 가지고 싶어도 돈이 필요하고요. 인간 생활의 세 가지 기본 요소인 의식주를 마련하는 데도 역시 돈이 들어요!

    자신의 돈을 어떻게 지배하고 관리할지 방법을 알지 못한다면, 결국 성인이 되어서도 평생을 돈을 버는 데만 애쓸 뿐 자신의 삶을 즐기지는 못할 거예요. 돈을 지배하는 게 아니라 돈의 지배를 받게 되는 것이지요.

    이제 막 꿈을 꾸기 시작했는데, 모든 게 자신 없고 불확실하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나요? 여러분의 꿈은 그야말로 원대하고 근사해요. 열기구를 탄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뜨거운 공기를 가득 넣은 열기구가 공원 위로 높이 날아올라 저 멀리 지는 태양을 향해 둥둥 떠가고 있어요. 그러나 현실을 자각하고 이 모든 일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 생각하기 시작하는 순간, 갑자기 땅으로 쿵 하고 떨어지지요.

    이 책은 열기구에 가스를 끊임없이 채워 넣는 법을 다루고 있어요. 뜨거운 가스를 넣은 기구가 계속해서 위로 떠오를 수 있도록요.

    돈의 생태계를 잘 알면 알수록 여러분은 돈을 삶의 유익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어요. 스스로 돈을 지배하고 통제하지 못한다면 여러분의 삶으로 들어오는 돈이란 돈은 모조리 떠나 버릴 거예요. 어떻게 한 푼이라도 더 벌 수 있을지 매일매일 많은 시간을 들여 생각해야 한다는 뜻이죠. 흥미롭게도 돈 생각에 얽매이지 않는 최고의 방법은 돈을 아주 잘 이해하는 거예요. 돈을 이해한다는 것은 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가 없다는 것,

    Enjoying the preview?
    Page 1 of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