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over millions of ebooks, audiobooks, and so much more with a free trial

Only $11.99/month after trial. Cancel anytime.

올리버 트위스트
올리버 트위스트
올리버 트위스트
Ebook594 pages6 hours

올리버 트위스트

Rating: 0 out of 5 stars

()

Read preview

About this ebook

차가운 도시 밑바닥에서 피어오른 선한 용기와 삶의 희망
영국인이 사랑하는 작가 찰스 디킨스의 대표작 단권 완역본

“세상 사람들은 우리가 셰익스피어를 가져서 행운이라고 하는데, 우리는 찰스 디킨스를 가져서 더 행복하다”라고 영국인들은 말한다. 찰스 디킨스는 25세인 1837년부터 1839년까지 월간지 『벤틀리 미셀러니』에 『올리버 트위스트』를 연재하였다. 첫 번째 장편소설인 『피크윅 클럽의 기록』이 폭발적 인기를 누리게 되어, 당대 최고의 인기 작가가 된 후였다.
두 번째 장편소설인 『올리버 트위스트』에는 그의 자신감과 예술적 야망이 더욱 잘 나타나 있다. ‘고아원 소년의 여정’이라는 부제가 달린 이 작품은 찰스 디킨스 특유의 생생한 인물 묘사와 희극적 요소를 통해 19세기 영국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고아 소년의 인생 역정을 그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구빈원이나 범죄 세계 같은 사회적·도덕적 악을 더욱 깊이 다루면서 당시 영국 사회의 불평등한 계층화와 산업화의 폐해를 예리한 시각으로 비판하여 대중의 공감을 끌어냈다. 특히 이 작품은 1834년 시행된 신 구빈법을 통렬하게 풍자하고 비판했다.
디킨스 작품에 나타난 인물과 배경에 관한 상상적 효과는 독창적 삽화가들에 의해 한층 증가되었다. 『올리버 트위스트』에도 19세기 최고의 삽화가였던 조지 크룩생크의 삽화가 24장 수록되어 당시의 배경을 유추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이러한 효과에 힘입어 이 작품은 영화, 뮤지컬, 연극 등으로 각색되어 폭넓은 독자층 또한 확보했다.

Language한국어
Publisher현대지성
Release dateJan 2, 2020
ISBN9791190398107
올리버 트위스트

Related to 올리버 트위스트

Related ebooks

Reviews for 올리버 트위스트

Rating: 0 out of 5 stars
0 ratings

0 ratings0 reviews

What did you think?

Tap to rate

Review must be at least 10 words

    Book preview

    올리버 트위스트 - 찰스 다킨스

    1장

    올리버 트위스트가 태어난 곳과

    출생을 둘러싼 환경의 특성

    어느 마을이든 마을 크기에 상관없이 오래전부터 으레 하나씩 있기 마련인 공공건물이 바로 구빈원이다. 우리의 이야기는 이렇게 흔히 볼 수 있는 어느 마을의 구빈원에서 시작된다. 이 마을의 이름은 굳이 밝히지 않는 것이 여러모로 신중한 결정일 것이며, 구태여 가짜 이름을 붙이고 싶은 마음도 없다. 어느 날, 이 마을의 구빈원에서 한 생명이 태어났다. 구체적인 날짜와 요일은 밝힌다한들 독자들에게 하등의 차이가 없을 것이므로 그냥 넘어가고자 한다. 어찌됐든, 이미 1장의 제목에 그 아기의 이름이 버젓이 드러나 있기는 하지만, 아직 아기는 여차하면 사망 통계표 명단에 그 이름을 더하게 될지도 모르는 위태로운 상태였다.

    아기는 교구 의사의 손에 이끌려 슬픔과 고통이 가득한 질곡 같은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되었다. 하지만 이후로 꽤 한참동안 아기가 이름이나마 제대로 붙여질 만큼 살아남을지조차 상당히 의문인 상태가 지속되었다. 만약 잘못될 경우, 앞으로 써나갈 이야기는 아예 탄생도 하지 못하리라. 어찌어찌 이야기를 써나간다 하더라도 고작 두서너 쪽에 그치게 될 것이 분명하니, 어쩌면 어느 시대나 어느 나라의 문학에서도 견줄 수 없을 만큼 엄청나게 간략하고 충실한 ‘전기’의 표본이 될지도 모를 일이다.

    비록 구빈원에서 태어났다는 사실이 인간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 중에서 대단히 행운에 겨운 상황이라거나 부러움을 살 만한 처지라고는 말 못하겠지만, 올리버 트위스트의 경우에는 그나마 최상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었다. 사실 올리버에게는 성가시고 귀찮지만 인간이 편하게 살아가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의례인 ‘호흡’이라는 중차대한 임무가 남아 있었다. 그런데 올리버 스스로 ‘호흡’의 절박한 필요성을 깨치기에는 상당히 힘겨운 지경임에는 틀림없었다. 한동안 올리버는 싸구려 양털솜 매트리스 위에서 이승과 저승의 경계선을 간당간당하게 오가며, 분명히 후자의 세계에 더 기울어진 채로 위태롭게 숨을 할딱거리고 있었다. 만약 이 찰나의 순간에 갓난아기를 애지중지 보살피려는 친할머니나 외할머니, 걱정스러운 표정의 고모나 이모, 숙련된 능숙한 간호사들이나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의사들에게 둘러싸여 있었더라면, 오히려 아기는 의심할 여지도 없이 곧바로 질식사했으리라.

    그러나 올리버의 곁에는 아무도 없었다. 주위에 있는 사람이라고는 그저 이 뜻밖의 갑작스러운 출산 덕에 얻어 마시게 된 공짜 맥주로 눈빛이 흐릿해진 가난한 노파와, 고용계약에 따라 이런 일을 하는 교구 의사 둘뿐이었다. 올리버와 자연의 본능만이 사투를 벌이고 있었던 셈이다. 그 결과, 몇 번의 고비 끝에 올리버는 재채기를 하며 숨을 뱉어냈다. 그러고는 교구에 새로운 짐이 하나 더해졌다는 사실을 구빈원 식구 모두에게 광고라도 하듯이 조금 전까지만 해도 제대로 활용조차 못했던 남자아기다운 우렁찬 목소리로 3분 15초나 세상 떠나갈 듯 울어 젖혔다.

    올리버가 처음으로 마음껏 양쪽 폐를 올바르게 사용하게 되자, 철제 침대에 아무렇게나 덮여 있던 헝겊 침대보가 부스럭거린다 싶더니, 젊은 여성이 힘겹게 창백한 얼굴을 베개에서 들어올리고는 희미한 목소리로 입을 열었다.

    죽기 전에 아기 얼굴이라도 한번 보여주세요.

    교구 의사는 벽난로 앞에 앉아 양손바닥을 펼쳤다가 문지르면서 불을 쬐다가 젊은 여성의 목소리에 고개를 돌렸다. 그러고는 자리에서 일어나 침대 맡으로 다가가서 예상 밖에 친절한 태도로 대꾸했다.

    아니, 죽기 전이라뇨. 그런 말은 아직 이릅니다.

    구석에서 흡족한 표정으로 맥주를 홀짝이던 노파도 얼른 녹색 유리병을 호주머니에 넣고 호들갑스럽게 끼어들었다.

    오, 하느님이시여, 제발! 데려가시더라도 나처럼 오래 살아서 아이도 열셋은 낳게 해주셔야죠. 뭐, 지금이야 두 아이만 살아남아서 이렇게 구빈원에서 같이 살고 있는 처지지만서두 … 이 여인은 똑똑해서 이 늙은이보다야 낫겠죠. 오, 하느님이시여, 제발! 아기 엄마, 이제 엄마가 되었으니 이 가엾고 어린 양을 봐서라도 힘을 내야지, 응?

    분명히 같은 어미의 입장에서 나온 위로의 말이었지만 순수한 마음만큼 제대로 전달되기는 어려웠다. 병색이 완연한 아기 엄마가 고개를 저으면서 아기를 향해 손을 뻗었다.

    교구 의사가 아기를 엄마의 품에 안겨주었다. 아기 엄마는 차갑게 식은 허연 입술을 아기의 이마에 꾹 누르더니, 양손으로 자기 얼굴을 감싸고, 초점 없는 멍한 눈빛으로 몸을 부르르 떨다가 한순간에 뒤로 쓰러져 숨을 거두고 말았다. 의사와 노파가 가슴과 손, 관자놀이를 마구 문질러봤지만 이미 피가 멈춰서 온몸이 싸늘해진 지 오래였다. 두 사람도 서로 잘 모르는 사이라서, 그저 아기 엄마의 명복을 비는 말밖에는 나눌 수가 없었다.

    이제 다 끝났어요, 아무개 부인! 결국 교구 의사가 손을 놓았다.

    오, 불쌍하기도 하지!

    노파가 아기를 안아들려고 허리를 굽히자 베개 위로 초록 유리병의 코르크 마개가 툭 떨어져서 급히 집어 들면서 한탄했다.

    에고, 불쌍한 것!

    아기가 울면 언제든 연락해도 됩니다. 교구 의사가 아주 섬세한 손동작으로 장갑을 끼면서 노파에게 말을 건넸다.

    앞으로 꽤나 골칫거리가 될 겁니다. 여차하면 귀리죽을 조금씩 먹이도록 해요. 의사는 모자를 쓰고 문을 향해 걸어가다가 침대 옆에서 잠깐 멈칫하더니 덧붙여 물었다.

    아기 엄마가 아주 젊은 미인이군요. 어디에서 왔다고 했죠?

    어젯밤에 교구위원의 명령으로 실려 왔어요. 거리에 쓰러진 채 발견되었다죠. 신발이 다 닳아서 찢어진 걸 보면 먼 거리를 걸어온 것 같아요. 근데, 어디에서 왔는지, 또 어디로 가려던 건지는 아무도 모르죠, 뭐.

    노파의 대답에 의사는 몸을 굽혀 아기 엄마의 왼손을 들어 올려보더니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며 입을 열었다.

    하, 역시! 흔한 이야기지요. 결혼반지가 없군요. 그럼, 전 이만!

    교구 의사는 신사다운 걸음걸이로 저녁을 먹으러 나갔다. 노파는 초록 유리병을 몇 모금 더 홀짝이고 나서 벽난로 앞의 낮은 의자에 앉아서 갓난아기에게 옷을 입히기 시작했다.

    과연! 아기 올리버 트위스트에게 옷이 부여하는 힘은 엄청났다. 차라리 달랑 담요 강보에 싸인 채로 있었다면 귀족의 아기인지 거지의 아기인지 아무도 몰랐지 않겠는가! 아무리 콧대 높은 귀족이라 할지라도 담요 한 장에 감싸인 아기라면 어떤 사회 계급의 아기인지 한눈에 알아보기 힘들 터였다. 그러나 이제 누렇게 변색된 낡은 무명옷을 입게 된 올리버 트위스트는 한순간에 계급이 결정되어 낙인찍혀 버렸다. 교구의 아이, 즉 구빈원의 고아로, 늘 배를 곯아 하릴없이 세파에 이리저리 시달리는 보잘것없는 존재로,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경멸받지만 아무런 동정도 받지 못하는 인생으로 말이다.

    올리버 트위스트는 갈급하게 계속 울어댔다. 만약 천애고아로 교구위원들의 깊고 깊은 자비로움 속에 내던져졌다는 사실을 자각할 수 있었더라면 더욱더 큰 목소리로 울었으리라.

    2장

    올리버 트위스트의 성장과 교육,

    숙식을 둘러싼 특징

    이후로 여덟 달에서 열 달에 걸쳐, 올리버는 구조적으로 일어나는 배신과 사기에 희생당하는 존재로 전락했다. 일단 구빈원 사람들 손에 맡겨지면, 해당 구빈원은 굶주리고 궁핍한 상황에 처한 젖먹이 고아가 들어왔다는 사실을 교구로 보고한다. 교구는 젖먹이 올리버 트위스트에게 필요한 보살핌과 영양분을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여성 인력과 ‘보금자리’가 있는지를 엄중하게 묻는다. 구빈원은 애석하게도 그런 인력이 없다고 대답한다. 그러면 교구는 아주 너그럽고 자비로운 태도로 5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고아 농장’이라 할 수 있는 구빈원 지부를 소개해준다.

    구빈법을 위반한 고아들 스무 명이나 서른 명이 노부인 한 명의 보살핌 하에 음식이나 옷이 너무 넘치는 불편함 없이 마루를 뒹굴며 살고 있는 곳이었다. 이 노부인은 일주일에 아이 한 명 당 7.5펜스를 대가로 받고 구빈법 위반자들을 수용하고 있는 셈이었다. 일주일에 7.5펜스 정도면 아이에게 충분한 음식을 제공할 수 있는 액수였다. 사실 7.5펜스어치 음식이면 배가 가득 차서 불편할 정도이지 않은가. 노부인은 지혜와 경험이 풍부한 여성으로, 무엇이 아이들에게 좋고 자기 자신에게 좋은지 아주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래서 노부인은 주급에서 자기 몫을 더 크게 떼고 난 후, 교구 아이들에게 원래보다 훨씬 더 적은 몫을 할당했다. 노부인은 어떻게든 악착같이 끝을 모를 정도로 아이들의 몫을 뜯어낼 수 있을 만큼 뜯어내고 있었는데, 대단한 경험주의 철학자로서의 면모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었다.

    다들 알겠지만, 또 다른 경험주의 철학자 하나가 말은 먹지 않고도 살 수 있다는 대단한 이론을 주장하면서 잘 증명해보이려고 말에게 하루에 지푸라기 하나씩만 주는 실험을 벌였는데, 실험이 끝나고 그 말이 처음으로 편안하게 바깥공기를 마시기 24시간 전에 죽어버리지만 않았다면 의심할 여지 없이 먹지 않고도 아주 씩씩하고 튼튼하게 살아가는 말이 되었을지 모른다는 이야기가 있다. 불행하게도 올리버 트위스트를 맡게 된 노부인도 자신의 경험주의 철학 이론에서 비슷한 결과를 내고 있었다. 한 아이가 아주 부실하고 매우 적은 양의 음식으로 용케 버텨낸다 하더라도 십중팔구는 굶주림과 추위에 병들거나 방임으로 인해 불 속으로 넘어진다거나 숨이 막히는 사고를 당했다. 어느 경우든지 보통 이 처참한 어린 생명은 저 세상으로 불려가서 이 세상에서는 알지도 못했던 조상들을 만나게 되는 것이었다.

    가끔씩 교구 아이가 접혀진 침대틀에 끼인 채 방치되었거나 부주의로 뜨거운 세탁물에 데여 사망한 경우, 물론 이런 곳에선 세탁을 잘 하지 않아서 후자는 거의 드물긴 하지만, 배심원들이 심사숙고하여 번거로운 질문공세를 펼치거나 교구 주민들이 까다롭게 굴며 진정서에 서명을 하면서 평소보다 더 꼼꼼하게 사인 규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런 골칫거리는 교구 의사의 부검과 교구관의 증언으로 신속하게 정리되었다. 교구 의사는 언제나처럼 해부를 해서 몸 안에서 아무것도 발견되지 않았음을 증명해주었고(사실일 가능성이 컸음), 교구관은 교구가 원하는 대로 아주 헌신적인 증인이 되어주었다. 게다가 구빈원 이사회는 주기적으로 ‘고아 농장’을 시찰했는데, 항상 하루 전에 말단 교구관을 먼저 보내 방문 사실을 귀띔해주었다. 당연히 이사회가 도착할 때쯤이면 아이들은 언제나 보란 듯이 말끔하고 깨끗한 상태였으니, 어찌 이보다 더 좋을 수 있었겠는가!

    이러한 ‘고아 농장’의 구조 아래에서는 특별하거나 풍성한 열매를 기대할 수 없는 법이다. 어느덧, 아홉 살 생일을 맞이한 올리버 트위스트는 창백하고 빼빼 마른 아이로, 약간 땅딸막한 키에 몸집이 지극히 왜소했다. 그러나 천성이든 부모에게 물려받았든 올리버의 가슴 속에는 강건하고 굳건한 기상이 담겨 있었다. 부족한 식단 덕분에 앞으로 이 기상이 퍼져 나갈 공간이 자라날 가능성은 충분했고 오히려 이런 환경 덕분에 아홉 살 생일을 무사히 맞이하게 되었는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올리버가 아홉 살이 되는 생일날이었는데, 다른 어린 신사 둘과 함께 석탄 지하실에 갇힌 신세가 되었다. 불경하게도 배가 고프다고 말한 죄로 흠씬 두들겨 맞은 후 벌어진 일이었다. 마침 그 때, 이 ‘고아 농장’의 심성 좋은 여주인인 맨 부인은 말단 교구관 범블 씨가 유령처럼 나타나서 정원의 쪽문을 애써 열려는 모습에 깜짝 놀라고 말았다.

    어머, 깜짝이야! 범블 씨, 당신인가요? 맨 부인이 창 밖으로 고개를 불쑥 내밀며 반색하는 척 물었다. (수잔, 올리버랑 다른 두 놈들, 어서 위층으로 데려가 당장 씻겨놔.) 아휴, 세상에! 범블 씨, 다시 뵙게 되니 엄청 반갑네요, 정말!

    범블 씨는 뚱뚱하고 다혈질인 남자라서, 이 다정한 인사치레에 응답하기는커녕 작은 쪽문을 엄청나게 흔들어대더니 범블 씨의 다리에서만 나올 수 있을 만한 힘찬 발차기로 쪽문을 한 대 걷어찼다.

    어머, 내 정신 좀 봐! 맨 부인은 세 아이가 위층으로 올라갔을 때쯤 밖으로 뛰쳐나가며 말했다. 아휴! 우리 소중한 아이들 때문에 안쪽에 빗장을 걸어둔 걸 깜빡했네요! 자, 어서 들어오세요. 범블 씨, 얼른요!

    이렇게 온갖 예의를 갖춰 환대를 했으나, 교구 위원이라면 마음을 누그러뜨렸을지 몰라도 이 말단 교구관한테는 어림도 없었다.

    맨 부인, 도대체 이게 예의에 맞는 올바른 행동이라고 생각합니까? 범블 씨는 짧은 지팡이를 꽉 움켜쥔 채 말을 이었다. 어떻게, 교구의 고아들에 관련된 교구의 공무를 보러 온 관리인을 이렇게 문 앞에 세워둔단 말입니까? 맨 부인, 당신은 교구에서 파견되어 교구의 돈을 받고 일하는 자라는 걸 자각하고나 있습니까?

    그럼요, 알고말고요. 실은, 우리 귀여운 애들 중 한둘이 범블 씨를 엄청 좋아하는데, 당신이 왔다고 알려주던 참이었어요. 맨 부인이 무척이나 겸손하게 대답했다.

    범블 씨는 자신의 언변과 존재감을 대단히 높게 평가하는 사람이었다. 이미 언변을 과시하며 존재감을 내보인 터라 한결 마음이 누그러진 모양이었다.

    뭐, 됐어요, 맨 부인. 범블 씨는 차분해진 목소리로 응답했다. 뭐, 그렇지, 그럴 수도 있겠지요. 자, 안내 좀 해주시죠. 오늘 공무를 보러 왔고, 할 말도 좀 있으니.

    맨 부인은 범블 씨를 벽돌 바닥의 자그마한 거실로 안내해 의자에 앉기를 권하고 나서는 과장된 몸짓으로 범블 씨에게서 삼각모자와 지팡이를 받아서 앞 탁자에 내려놓았다. 범블 씨는 걸어오느라 이마에 솟은 땀을 닦으며 뿌듯한 심정으로 삼각모자를 지그시 바라보면서 미소를 지었다. 그렇다. 범블 씨는 미소를 짓고 있었다. 말단 교구관도 그저 인간일 뿐이었으니, 미소를 지을 수밖에.

    저기, 제가 드릴 말씀에 기분나빠하지 마세요. 맨 부인이 매혹적인 달콤한 목소리로 운을 띄웠다. 먼 길을 걸어오셨잖아요. 아니면 이런 말씀도 안 드렸을 거예요. 뭐라도 한 모금 마시겠어요, 범블 씨?

    아뇨, 한 모금도 안 됩니다. 범블 씨는 위엄 있지만 차분한 태도로 오른손을 내저으며 답했다.

    에이, 좀 드셔보세요. 맨 부인은 범블 씨의 거절하는 어투와 손짓에서 속마음을 간파하고서 말을 이었다. 그냥 찬물 약간에 설탕 한 덩어리 타서 조금만 딱 한 모금만 하세요.

    범블 씨는 목을 가다듬듯 헛기침을 했다.

    자, 딱 한 모금만요. 맨 부인이 구슬리듯 권했다.

    근데, 그게 뭡니까? 교구관이 물었다.

    아이 왜, 그거 있잖아요. 우리 소중한 아이들이 아플 때 먹는 약 대피*에 탈 수 있도록 집에 조금 장만해둬야 하는 거 말이에요. 맨 부인이 구석자리에 있는 찬장을 열고 유리병과 잔을 꺼내 내려놓으며 말을 이었다. 바로 진이죠.

    *Daffy. 약 이름. 술인 진을 타서 복용했다.

    아이들에게 대피를 준단 말입니까, 맨 부인? 범블 씨가 눈길을 끄는 진을 섞는 과정을 흥미롭게 바라보며 물었다.

    오, 그럼요. 좀 비싸긴 하지만, 아이들이 아파서 괴로워하는 걸 그냥 바라보고만 있을 수는 없잖아요.

    그건 그렇죠. 범블 씨가 수긍하듯 고개를 끄덕였다. 아무렴요. 맨 부인, 당신은 정말 인정이 많은 여인이군요. (여기에서 맨 부인이 잔을 내려놓았다.) 내가 좀 서둘러 기회를 잡아 교구 이사회에 이 사실을 얼른 알려야겠어요. (범블 씨가 잔을 끌어왔다.) 맨 부인, 당신은 어머니 같은 마음으로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거였어요. (범블 씨는 물에 탄 진을 휘저었다.) 그, 그럼, 당신의 건강을 위하여 기꺼이, 맨 부인. 그러고 나서 범블 씨는 술잔의 반을 들이켰다.

    자, 이제 공무로 들어가죠. 말단 교구관은 가죽수첩을 꺼내며 말을 이었다. 간신히 목숨을 건진 올리버 트위스트라는 아이가 오늘로 아홉 살이 되었다죠.

    가엾은 녀석! 맨 부인이 앞치마 끝자락으로 왼쪽 눈을 벌겋게 문지르며 말했다.

    게다가 처음에 현상금을 10파운드나 걸었다가 나중에 20파운드로 올렸죠. 우리 교구로서는 최상의, 아니 초자연적인 노력을 기울였건만, 우리는 아직 그 아이의 아버지가 누구인지, 어머니의 신분이나 이름, 가족 상황이 어떤지를 전혀 밝혀내지 못하고 있어요. 범블 씨가 말했다.

    맨 부인은 놀란 듯 양손을 들었지만, 잠깐 생각하다가 질문을 덧붙였다. 그럼, 도대체 누가 그 아이의 이름을 지어주었나요?

    말단 교구관은 굉장히 뿌듯한 표정으로 몸을 곧추세우며 답했다. 바로 내가 지었지요.

    범블 씨, 당신이라고요!

    그렇다니까요, 맨 부인. 우리는 귀염둥이들에게 알파벳 순서로 이름을 붙여요. 바로 직전의 아이가 S자로 스워블이었으니, 이번에는 T자로 트위스트라고 지은 겁니다. 그 다음 아이는 U자로 언윈, 그 다음엔 V자로 빌킨스가 되겠지요. 이렇게 알파벳 끝까지 이름을 다 지어놓고 Z자에 다다르면 다시 맨 앞으로 가는 거죠.

    아휴, 범블 씨는 글자를 꽤나 꿰고 있는 분이시군요! 맨 부인이 말했다.

    아니, 뭐, 좀. 말단 교구관은 칭찬에 한껏 으쓱해하며 말했다. 뭐, 그럴지도, 아마 그럴 겁니다, 맨 부인. 범블 씨가 물에 탄 진을 다 마시고 말을 이었다. 올리버는 이제 여기에 있기엔 나이가 너무 많아서, 이사회가 다시 구빈원으로 불러들이기로 결정을 내렸어요. 그래서 내가 직접 데리러 온 겁니다. 그러니 당장 올리버를 불러오시죠.

    네, 즉시 데려옵지요.

    맨 부인은 올리버를 데려오려고 거실을 나섰다. 올리버는 그때까지 얼굴과 손을 껍질처럼 감싸고 있던 굳은 때를 단 한 번 씻어서 벗겨낼 수 있는 만큼만 없앤 채로 자비로운 맨 부인에 이끌려 거실 안으로 들어왔다.

    올리버, 이 신사 분께 인사드려. 맨 부인이 말했다.

    올리버는 교구관이 앉은 의자와 삼각모자가 놓인 탁자 사이에 대고 고개를 꾸벅 숙여 인사했다.

    올리버, 나와 함께 가겠느냐? 범블 씨가 장엄한 목소리로 물었다.

    올리버는 당장이라도 누구든지 따라가겠다고 말하려고 했지만, 고개를 들어보니, 교구관의 의자 뒤에 서 있던 맨 부인이 사나운 표정으로 주먹을 흔들어대는 것이 보였다. 올리버는 단번에 그 뜻을 알아차렸다. 그 주먹에 숱하게 맞아본 몸이라서 기억에서 지우려야 지울 수 없었기 때문이다.

    아주머니도 같이 가나요? 가엾은 올리버가 물었다.

    아니, 같이 못 가지. 하지만 가끔씩 너를 보러 오실 거란다. 범블 씨가 대답했다.

    올리버에게 그렇게 위로가 되는 말은 전혀 아니었다. 그래도 어린 나이지만 떠나가는 것이 서운하다는 시늉을 보일 만큼은 눈치가 있었다. 두 눈에 눈물을 보이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도 아니었다. 배고픔과 조금 전까지 당한 학대를 생각하면 울고 싶을 때 눈물을 짓는 것은 식은 죽 먹기였고 아주 자연스러운 행동이었다. 맨 부인은 올리버를 수천 번 안아주며 이별을 고했고, 올리버가 내심 포옹보다 훨씬 더 원했을 터인 버터 바른 빵 한 조각까지 안겨주었다. 맨 부인으로서는 올리버가 구빈원에 도착했을 때 너무 굶주린 모습으로 보이지 않을 만큼만 선심을 베푼 셈이었다. 올리버는 빵 한 조각을 한 손에 쥐고 갈색 천으로 만든 조그만 교구 모자를 쓴 채 범블 씨 손에 이끌려, 암울한 유년기에 상냥한 말 한 마디나 친절한 눈빛을 단 한 번도 받아본 적이 없는 비참한 ‘고아 농장’을 떠났다. 그런데도 올리버는 등 뒤로 시골집 문이 닫히자 어린애다운 슬픔에 젖어 울컥했다. 어린 동료들을 고통 속에 남겨놓고 떠나자니, 그 아이들만이 유일한 친구였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이 거대하고 넓은 세상에 홀로 남겨졌다는 외로움이 처음으로 마음에 사무치던 순간이었다.

    범블 씨는 성큼성큼 걸어갔고, 작은 올리버는 금빛 레이스가 달린 범블 씨의 소맷자락을 꽉 잡은 채 종종걸음으로 따라 걸으면서 500미터쯤 갈 때마다 ‘거의 다 왔는지’ 물어댔다. 이런 끈질긴 다그침에 범블 씨는 매우 짧게 끊어버리는 대답을 했다. 물에 탄 진이 몸 속에 들어와 효과를 내던 일시적인 마취 현상이 사라져 버리자, 다시금 성미 급한 말단 교구관으로 돌아와 있었기 때문이다.

    올리버가 구빈원 담장 안에 들어온 지 15분도 안 되어서 두 번째 빵 조각을 다 먹기도 전에 범블 씨는 어느 노파에게 올리버를 맡겨두고 갔다가 되돌아와서, 이 밤에 이사회가 열리고 있으며 이사회에서 당장 올리버를 보자고 한다고 했다.

    이사회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 길이 없는 올리버는 범블 씨의 말에 덜컥 놀라서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를 심정이었다. 하지만 그 뜻을 생각하고 있을 시간이 없었다. 범블 씨가 정신 차리라는 듯 지팡이로 머리를 한 대 치고, 몸을 풀라는 듯 등을 또 한 대 내리치고, 따라오라고 하면서 벽이 하얀 커다란 방으로 이끌었기 때문이다. 거기에는 퉁퉁한 신사들이 여덟에서 열 명쯤 탁자에 둘러 앉아 있었고, 상석에 놓인 약간 더 높은 안락의자에는 유난히 더 퉁퉁하고 얼굴이 아주 둥글고 벌건 신사가 앉아 있었다.

    이사님들께 인사드리렴. 범블 씨가 말했다.

    올리버는 눈가에 걸려 있던 눈물 두세 방울을 훔쳐내고 나서, 이사님들이 누군지는 몰라도 탁자는 보여서 다행히 탁자를 향해 고개를 숙였다.

    얘야, 이름이 무엇이냐? 상석의 높은 의자에 앉은 신사가 물었다.

    올리버는 너무나 많은 신사들이 보여서 두려움에 부들부들 몸이 떨려왔다. 거기다 말단 교구관이 뒤에서 한 대 더 치는 바람에 울음을 터뜨리고 말았다. 이 두 가지 이유로 올리버는 아주 낮고 머뭇거리는 목소리로 대답을 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자 흰 조끼를 입은 신사가 올리버를 보고 바보라고 평했고, 올리버는 이 말을 듣자마자 갑자기 오기가 생기면서 마음에 안정을 되찾았다.

    얘야, 내 말을 들어보렴. 네가 고아라는 건 잘 알고 있겠지? 높은 의자에 앉은 신사가 물었다.

    그게 뭔가요, 선생님? 가엾은 올리버가 되물었다.

    이 녀석은 정말 바보로군. 내 그럴 줄 알았지. 흰 조끼를 입은 신사가 아주 단정적인 어투로 말했다. 만약 어느 계급의 구성원이 같은 종의 다른 사람들을 직관적으로 인식하는 능력을 타고 났다면, 의심할 여지 없이 이 흰 조끼를 입은 신사야말로 그런 문제에 의견을 내놓을 자격이 충분한 사람일 터였다.

    조용! 제일 먼저 말을 했던 신사가 말했다. 너는 아버지도, 어머니도 없고, 교구가 너를 길렀다는 건 알고 있을 거야, 그렇지?

    네, 선생님. 올리버가 심하게 훌쩍이며 답했다.

    그런데, 무엇 때문에 우는 것이냐? 흰 조끼를 입은 신사가 물었다. 확실히 매우 예외적인 상황이기는 했다. 도대체 뭣 때문에 우는 거지?

    매일 저녁 기도는 잘 드리고 있겠지? 너를 먹이고 보살펴주는 여러분들을 위해서 말이야. 기독교 신자답게, 응? 걸걸한 목소리의 또 다른 신사가 물었다.

    네, 선생님. 올리버는 더듬거리며 답했다.

    이 질문을 한 신사는 무심결에 정곡을 찌른 셈이었다. 만약 올리버가 자신을 먹이고 보살펴준 사람들을 위해 기도를 드렸다면 당연히 아주 독실한 기독교 신자답다고 할 수 있을 터였다. 하지만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았기에 올리버는 기도를 해본 적이 없었다.

    좋아! 너는 교육을 받고 유용한 기술을 배우기 위해 여기에 온 거란다. 높은 의자에 앉아 있는 붉은 얼굴의 신사가 말했다.

    그래서 너는 내일 아침 6시에 낡은 밧줄의 실밥을 푸는 일부터 시작해야 해. 흰 조끼를 입은 신사가 퉁명스럽게 덧붙였다.

    낡은 밧줄의 실밥을 푸는 간단한 과정 속에서 교육과 기술이라는 두 가지 축복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에, 올리버는 말단 교구관의 지시에 따라 꾸벅 감사인사를 올린 다음, 서둘러 커다란 보호소 건물로 끌려가서 거칠고 딱딱한 침대 위에서 훌쩍거리다가 잠이 들었다. 이 축복받은 나라의 자상한 법률에 따른 사례를 어디에서 이토록 고귀하게 보여줄 수 있겠는가! 가난한 자들에게 잠자리를 제공해주다니!

    가엾은 올리버! 올리버는 행복하게도 주위를 의식하지 못한 채 잠이 푹 들어서 생각도 못했겠지만, 바로 그 날 이사회가 올리버의 미래 운명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결정을 내렸다.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이 이사회의 신사들은 아주 현명하고 깊은 철학을 지닌 분들로, 구빈원에 관심을 두게 되자 단번에 깨달은 사실이 있었다. 보통 사람들은 결코 발견하지 못하는 점인데, 바로 가난한 사람들은 구빈원을 좋아한다는 사실이었다! 가난한 계층의 사람들에게 구빈원은 공공오락을 제공하고 공짜 술집이자 1년 내내 아침, 점심, 저녁, 차를 얻어먹는 곳이니, 놀고먹기만 하고 일하지는 않는 벽돌과 회반죽으로 지은 낙원과도 같았다.

    오호라! 이사회는 다 알겠다는 듯 말했다. 우리가 이걸 바로잡아야 해. 당장 막아야 한다고.

    그래서 이사회의 신사들은 가난한 사람들이 구빈원 안에서 서서히 굶어죽든가, 아니면 바깥에서 빠르게 굶어죽든가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는 규칙을 세웠다. (당연히 이사회는 어느 누구도 강제할 의도 따윈 없었다.) 이런 관점에서 이사회는 무제한으로 물을 공급받도록 수도업자와 계약을 했고, 곡물업자에게서 소량의 귀리를 정기적으로 공급받아, 하루 세끼 묽은 귀리죽과 일주일에 두 번 양파 하나, 일요일에 둥근 빵 반 덩어리를 지급했다. 그밖에도 부녀자들과 관련하여 수많은 현명하고 인간적인 규정도 만들었는데, 여기에서 반복할 필요도 없는 것들이다. 친절하게도 가난한 부부를 이혼시키는 일을 도맡아서 거대한 소송비를 면해주었고, 남편이 가족을 부양하도록 강요하는 대신에 남편을 가족으로부터 떼어놓아 다시금 독신자로 만들어주었다! 구빈원과 연루되는 일만 아니라면 공짜 이혼에 부양의무 면제라는 두 가지 사항만으로도 모든 사회계층에서 구제요청을 하러 얼마나 많이 몰려들 것인지는 자명했다. 그러나 이사회의 신사들은 혜안이 있는 분들이라서 미리 어려운 방지책을 마련해두었다. 구제를 구빈원 생활이나 귀리죽과 떼려야 뗄 수 없게 만들어놓았고 사람들은 이 사실에 질겁해 얼씬도 하지 않았던 것이다.

    올리버 트위스트가 구빈원으로 옮겨온 후 여섯 달 동안, 이 체계가 원활하게 잘 돌아갔다. 처음에는 다소 돈이 들었다. 장의사 비용이 늘어났고 한두 주일 귀리죽으로 연명한 극빈자들의 쇠약하고 메마른 몸에 헐렁해진 옷을 다시 수선해주는 비용이 더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극빈자들의 몸이 말라갈수록 구빈원 생활자의 숫자도 줄어들자, 이사회는 상황이 예상대로 돌아간다는 환희에 들떴다.

    남자아이들이 급식을 받는 곳은 커다란 석조 방이었다. 끼니 때가 되면 방 한구석에 구리솥을 갖다놓고 앞치마를 두른 구빈원장과 아주머니 한둘이 국자로 귀리죽을 퍼서 아이 한 명 당 딱 한 사발씩만 제공했다. 다만 특별한 명절날에는 65그램 정도의 빵을 더 주기는 했다. 사발그릇은 따로 설거지가 필요 없었다. 그릇이 윤이 날 때까지 숟가락으로 긁어먹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이들이 이 작업을 끝내고 나면 (숟가락이 사발그릇만큼 커서 금세 마무리되었다) 얼마나 열렬하게 구리솥을 쳐다보았는지 화로의 벽돌들까지 모조리 집어삼켜버릴 듯 눈빛이 이글거렸다. 그러면서 혹시 죽 한 방울이라도 떨어져 있을까 싶어서 손가락을 열심히 빨아댔다. 원래 남자아이들은 식욕이 왕성한 법이다. 올리버 트위스트와 동료 아이들은 석 달 동안 서서히 굶어 죽어가는 고문을 당하고 있었다. 마침내 모든 아이들이 너무나 배를 곯아서 극도로 게걸스러워지고 사나워져갔다. 개중에 나이에 비해 키가 좀 큰 편인 아이 하나는 (아버지가 작은 음식점을 했던 터라) 이런 고통에 더 익숙하지 못했고, 하루에 죽 한 사발씩을 더 먹지 못하면 어느 밤에 옆자리 아이를 잡아먹게 될지도 모른다며 아이들에게 은밀히 말하곤 했다. 마침 옆자리 아이는 아주 어리고 연약한 아이였고, 키 큰 아이는 굶주림에 지친 거친 눈빛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아이들은 은근히 그 말을 믿을 수밖에 없었다. 아이들은 회의를 열어 제비를 뽑아 그날 저녁을 먹은 후에 구빈원장에게 가서 죽을 더 달라고 말할 사람을 결정했다. 하필이면 올리버 트위스트가 뽑히고 말았다.

    저녁 시간이 되자 아이들이 자리를 잡고 앉았다. 요리사 복장을 한 구빈원장이 구리솥 옆에 섰고 뒤쪽으로 극빈자 도우미들이 늘어서서 배식을 시작했다. 그리고는 부족한 급식에 대해 기나긴 감사 기도가 이어진 후, 죽이 눈 깜짝할 사이에 사라졌다. 그러자 아이들이 서로 수군거리며 올리버에게 눈짓을 했고 옆에 앉은 아이들은 팔꿈치로 올리버를 찔러댔다. 올리버도 어린아이에 불과했지만 허기에 시달려 너무나 절박했고 참담한 마음에 이리저리 따져볼 정신이 없었다. 올리버는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사발그릇과 숟가락을 들고 구빈원장에게 다가가서 스스로도 놀랄 만큼 용감하게 말을 꺼냈다.

    저기, 원장님, 조금만 더 주세요.

    퉁퉁하고 건장한 덩치의 구빈원장이었지만 올리버의 당돌한 요구에 금세 낯빛이 돌변했다. 몇 초 간 이 조그만 반란자에게 너무 놀라서 멍하니 바라만 보더니, 구리솥을 부여잡고 겨우 정신을 차릴 정도였다. 배식 도우미들도 깜짝 놀라서 몸이 굳었고 다른 아이들도 두려움에 경직되었다.

    뭐라고! 마침내 구빈원장이 희미한 목소리로 입을 열었다.

    저기, 원장님, 조금만 더 주세요. 올리버가 대답했다.

    구빈원장은 올리버의 머리를 향해 국자로 내리치고 올리버의 양팔을 꽉 붙잡은 채 비명을 지르듯 큰 목소리로 말단 교구관을 불렀다.

    때마침 이사회가 근엄하게 진행되는 중간에, 범블 씨가 요란하게 문을 박차고 들어와 흥분한 목소리로 상석의 높은 의자에 앉은 신사에게 알렸다.

    림킨스 이사장님, 죄송하지만, 올리버가 더 달라고 했답니다!

    다들 깜짝 놀랐다. 모든 이사들의 얼굴에 공포가 서렸다.

    더 달라고 했다고! 림킨스 이사장이 소리쳤다. 범블, 일단 진정하게. 그리고 내 말에 똑바로 대답하게. 지금 그 아이가 규정대로 배급받은 저녁을 다 먹고서도 더 달라고 했다는 말인가?

    네, 그랬답니다, 이사장님. 범블 씨가 대답했다.

    그 녀석은 앞으로 교수형을 당하겠군. 장담하건대, 교수형을 당할 거라고. 흰 조끼를 입은 신사가 말했다.

    아무도 이 예언자의 의견에 토를 달지 않았다. 그 자리에서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당장 올리버를 가두라는 명령이 떨어졌다. 이튿날 아침에 구빈원 대문에는 올리버 트위스트를 교구에서 데려가주는 사람에게 5파운드를 지급하겠다는 공고가 나붙었다. 다시 말하자면, 어떤 직종이나 업종, 직업이건 간에 도제를 원하는 사람이면 남녀 누구에게나 올리버 트위스트와 5파운드를 준다는 내용이었다.

    내 평생 이토록 확신이 드는 일이 없었어. 이 녀석이 결국에는 교수형을 당할 것이라는 확신만큼 말이지. 흰 조끼를 입은 신사가 이튿날 아침에 대문을 두드리다가 대문 위에 붙은 공고를 읽으며 말했다.

    앞으로 이 흰 조끼 신사의 말이 맞을 것인지 차차 밝혀질 예정이고, 올리버 트위스트의 삶이 길지 짧을지는 슬쩍 암시하는 것만으로도 이야기의 흥미(조금이라도 있다 치고)가 반감되기 마련이니, 이 정도에서 줄이겠다.

    3장

    올리버 트위스트, 놀고먹는 일은 아니었을 테지만

    번듯한 일자리를 구할 뻔한 사정에 대하여

    올리버는 죽을 더 달라고 하는 불경하고도 신성모독적인 범죄를 저지른 후 일주일 동안 이사회의 지혜롭고도 자비로운 처사로 어두운 독방에 수감되었다. 만약 올리버가 흰 조끼 입은 신사의 예언을 존중하는 마음이 들어 행동에 옮겼다면 벽걸이에 손수건 끝을 걸고 다른 끝에 목을 매달아, 이 현명한 신사가 정확한 예언자로서 평판을 두루 누릴 수 있도록 증명해주었을 수도 있으리라. 그러나 이 증명의 무대를 펼쳐 보이는 데에는 한 가지 장애물이 있었다. 다름이 아니라, 손수건이 사치품목으로 규정되어 이사회에서 극빈자들의 코 근처에도 얼씬하지 못하도록 정식명령으로 성명서를 쓰고 도장을 찍어 발표했던 것이다. 게다가 훨씬 더 큰 장애물은 올리버가 아직 어리고 어리석다는 사실이었다. 올리버는 그저 하루 종일 서럽게 울고만 있다가, 비참하고 기나긴 밤이 찾아오면 어둠을 몰아내려는 듯 조그마한 양손으로 두 눈을 가린 채 한쪽 구석에 웅크리고 앉아 잠을 청했다. 그러다 이따금 퍼뜩 놀라 몸을 부르르 떨면서 잠에서 깨어나, 마치 차디차고 딱딱한 벽이 주위의 암울함과 고독감을 막아주는 방파제라도 되는 양, 벽 쪽으로 더더욱 몸을 끌어당겼다.

    이 구빈원 ‘체제’의 반대자들이더라도, 올리버가 독방에 수감되어 있는 동안에 운동과 사회적 활동이나 종교적 위안의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하고 있을 것이라는 억측은 하지 않기를 바란다.

    운동으로 말하자면, 날씨가 적당히 쌀쌀해서 아침마다 돌바닥 마당의 펌프 아래에서 세수하는 것이 허락되었다. 그 옆에는 범블 씨가 딱 버티고 서서 지팡이를 들고 반복적으로 올리버를 내리침으로써 감기를 예방하고 뼛속까지 따끔한 느낌이 스며들도록 배려했다.

    사회적 활동으로는, 이틀에 한 번꼴로 아이들이 배식을 받는 넓은 식당으로 끌려 나가서 공적인 경고와 본보기로 공개매질을 당했다.

    그리고 종교적 위안이라는 혜택을 제한당하기는커녕, 저녁마다 기도 시간에 똑같은 식당에 강제로 들여보내져서 동료 아이들의 공동 기도문을 들으며 위안을 얻는 것이 허락되었다. 공동 기도문에는 이사회가 직접 삽입한 특별 조항이 담겨 있었는데, 내용인즉슨, 우리 모두를 착하고 덕스러우며 만족하고 순종하게 해주시고 올리버 트위스트의 죄와 사악함으로부터 보호해주시라는 것이었다. 이 기도문은 올리버가 사악한 세력의 전적인 후원과 보호 아래 있는 존재이며 악마의 공장에서 바로 나온 불량품이라는 점을 적나라하게 표현하고 있었다.

    올리버의 상황이 이토록 상서롭고 평안한 상태로 흐르던 어느 날 아침, 굴뚝 청소부 갬필드 씨는 요즘 들어 부쩍 심해진 집주인의 닦달에 여태까지 밀린 집세를 어쩌나 하는 고민에 푹 빠져 큰길을 걸어가고 있었다. 갬필드 씨가 아무리 낙관적으로 계산해 봐도 5파운드가 부족했다. 이 산술적인 절망에 빠져 자기 머리와 당나귀를 번갈아 치며 걸어가다가 구빈원을 지나치던 중에 대문에 붙은 공고에 눈길이 닿았다.

    워-워! 갬필드 씨가 당나귀에게 소리쳤다.

    당나귀는 심오한 상념에 빠져 있었다. 아마도 작은 수레에 실린 숯가루 두 자루를 배달하고 나면 양배추 줄기 한두 개 정도는 푸짐하게 얻어먹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잠겨서, 주인의 명령도 알아차리지 못한 채 터벅터벅 앞으로 계속 걸어가는 것 같았다.

    갬필드 씨는 당나귀에 대고 사나운 욕설을 퍼부었다. 특히 주인을 제대로 보고 있지 않았던 당나귀의 눈을 탓하면서 냉큼 쫓아가 머리통을 세게 내리쳤다. 당나귀가 아니라 다른 머리통이었다면 깨지고도 남을 만한 타격이었다. 그러고는 주인으로서 당나귀에게 제멋대로 움직이면 안 된다는 사실을 점잖게 일깨워주기 위해 고삐를 잡아채서 턱을 확 잡아당겼다. 이런 식으로 당나귀를 되돌려 데리고 와서는 정신 바짝 차리라는 뜻에서 머리통을 한 대 더 쳤다. 이렇게 조치를 완벽하게 취해놓고 나서 공고를 읽어보러 대문으로 다가갔다.

    때마침 이사회에서 심오한 예언을 한 바 있는 흰 조끼 신사가 뒷짐을 진 채 대문 옆에 서 있었다. 갬필드 씨와 당나귀 사이의 작은 다툼을 다 지켜보던 신사는 갬필드 씨가 공고를 읽어보러 다가서자 빙긋 미소를 지었다. 한눈에 갬필드 씨야말로 올리버 트위스트에 딱 알맞은 주인상임을 알아본 터였기 때문이다. 갬필드 씨도 공고에 쓰인 글을 세세히 읽어보더니 슬며시 미소를 띠었다. 바로 5파운드가 지금 바라마지 않던 필요한 금액이기도 했을 뿐만 아니라, 구빈원의 식단 상태를 잘 알고 있던 터라 이런 금액이 붙은 아이라면 몸집이 아주 조그만 해서 굴뚝 속으로 들여보내기에 적합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공고에 쓰인 글자를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한 번 꼼꼼히 훑어본 후, 털모자를 만지작거리며 공손히 흰 조끼 신사에게 다가가 말을 걸

    었다.

    저기, 선생님, 교구에서 도제로 보내기를 원한다는 이 남자아이 말인데요.

    아, 그래, 이 아이에 대해서 뭘 알고 싶은가? 흰 조끼 신사가 약간 하대하는 시선으로 미소를 지으며 되물었다.

    교구에서 이 아이가 ‘전도유망한 굴뚝 청소’ 업계에서 좋은 일을 배우기를 바라신다면, 제가 도제 수련생 하나가 필요해서요. 이 아이를 데려가도 될까요?

    그럼, 따라 들어오게. 흰 조끼 신사가 말했다.

    갬필드 씨는 뒤에서 잠시 미적거리며 당나귀가 도망가지 못하도록 다시 머리통을 한 대 때리고 턱을 한 번 더 조여 단속을 해놓고 나서 흰 조끼 신사를 따라 올리버도 처음에 불려간 적이 있는 회의실로 들어갔다.

    아주 고약한 일이라 들었는데. 다시 한 번 의사를 전하는 갬필드 씨를 향해 림킨스 이사장이 말했다.

    이전에 어린 소년들이 굴뚝 안에서 숨이 막혀 죽은 적이 있었다지. 또 다른 신사가 말을 덧붙였다.

    그건 녀석들을 다시 내려오게 하느라고 물에 적신 짚을 태우거든요. 그냥 연기만 나고 불은 나지 않는데, 연기만으로는 내려오게 하기가 힘듭니다. 그냥 잠만 들게 하는 거죠. 잠자는 건 녀석들이 좋아하는 일이기도 하잖아요. 남자 아이들이라 워낙 고집도 세고 게으르기는 말도 못합니다. 사실 당장 내려오게 하려면 그냥 대놓고 불을 피워버리는 것만한 게 없죠. 그게 인간적이기도 하잖아요. 왜냐하면 굴뚝에 끼인 상황에서라도 발만 달궈주면 죽기 살기로 빠져나오려고 할 테니까요.

    흰 조끼 신사는 이 설명이 아주 흥미로운 듯 미소를 보였지만 림킨스 이사장이 근엄한 표정을 지어보이자 금세 정색을 했다. 이사들은 서로 머리를 맞대고 몇 분 간 의견을 나눴는데, 너무나 나지막한 목소리들이어서 비용절감이나 장부를 잘 살펴보면, 보고서 인쇄물이 있었는데 같은 소리만 들려왔다. 이 말들이 들린 이유도 매우 자주 강조해서 되풀이한 말들이었기 때문이다.

    드디어 이사들의 수군거림이 멈췄다. 다들 제자리로 돌아와 근엄하게 앉자, 림킨스 이사장이 입을 열었다.

    자네의 제안을 고려해보았지만,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결정을 내렸네.

    절대로 안 되지. 흰 조끼 신사가 덧붙였다.

    결단코 반대일세. 다른 이사들이 한목소리로 거들었다.

    갬필드 씨는 이미 소년들 서너 명을 때려 죽였다는 오명에 시달리던 터라, 이사들이 변덕스러운 마음에 그런 관계없는 사안까지 고려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그랬다면 이사들이 평소에 일을 처리하는 태도와는 전혀 동떨어진 것이었지만, 굳이 스스로 헛소문을 끄집어내고 싶지 않았기에 털모자를 손으로 비틀어 짜면서 천천히 탁자에서 물러났다.

    결국 그 아이를 내줄 수 없다는 말씀이시죠? 갬필드 씨는 문 가까이에서 잠시 멈춰 서서 물었다.

    그렇지. 림킨스 이사장이 말을 되받았다. 다만, 원체 고약한 일이니까, 우리가 제시한 사례금에서 액수를 약간 감해야 한다는 생각일세.

    갬필드 씨는 반색하며 날랜 걸음으로 탁자 쪽으로 다가와서 다시 물었다.

    그럼, 얼마를 주실 겁니까? 이사님들? 가난한 저한테 너무 그러지 마시구요, 얼마나 주시렵니까?

    뭐, 3파운드 10실링이면 충분하겠지. 림킨스 이사장이 답했다.

    10실링이나 더 주는구만. 흰 조끼 신사가 덧붙였다.

    아니, 잠깐만요, 그냥 10실링 더 쳐서 4파운드로 하시죠. 자, 단돈 4파운드면 그 아이를 아주 말끔히 치워버리시는 거예요. 어때요!

    갬필드 씨가 흥정에 나섰다.

    3파운드 10실링! 림킨스 이사장이 단호하게 천명했다.

    좋아요! 반씩 양보해서 3파운드 15실링으로 하시죠. 갬필드 씨가 밀어붙였다.

    한 푼도 더 안 돼! 림킨스 이사장이 또다시 단호하게 대답했다.

    진짜 너무 하십니다. 갬필드 씨가 주저하면서 항변했다.

    이런, 이런! 헛소리! 흰 조끼 신사가 끼어들었다. 이 멍청한 친구! 돈 한 푼 없이 데려가기만 해도 거저 얻는 셈일 텐데 말이야, 어서 데려가기나 하게. 자네에겐 딱 맞는 아이라고. 가끔씩 매질을 해주는 게 그 아이를 위해서도 좋을 거고. 게다가 생전 배불리 먹어본 적이 없으니 식대도 그리 나가지 않을 테지. 하하하!

    갬필드 씨는 탁자에 둘러앉은 이사들을 쭉 훑어보고 모두의 얼굴에 미소가 번진 것을 확인하자 자신도 조금씩 미소를 짓게 되었다. 흥정과 거래가 마무리된 셈이었다. 범블 씨는 올리버 트위스트를 데리고 오후에 바로 관청으로 가서 도제 계약서에 치안 판사의 서명과 승인을 받도록 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 결정에 따라, 어린 올리버는 너무나 놀랍게도 감금된 상태에서 풀려나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으라는 명령을 받았다. 이 ‘옷 갈아입기’라는 극히 드문 동작을 겨우 마무리해갈 때쯤 범블 씨가 직접 올리버를 데리고 가서 죽 한 사발과 명절 때나 허락되는 65그램의 빵을 갖다 주었다. 이 엄청난 광경에 올리버는 아주 애처롭게 훌쩍거리기 시작했다. 이사회가 무언가 유용한 목적을 위해 자신을 죽이려고 결정을 내린 게 틀림없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은 다음에야 이렇게 배불리 먹일 이유가 없지 않은가.

    올리버, 눈이 빨개지도록 울지만 말고 어서 먹기나 해. 그리고 고마워하려무나. 이제부터 도제생활을 하게 될 테니 말이야. 범블 씨가 감격하듯 젠 체하는 어투로 말했다.

    도제생활이라구요? 올리버가 덜덜 떨며 되물었다.

    그래, 올리버. 부모가 없는 너한테 정말 친절하고 축복받을 이사님들이 진짜 부모 같구나. 널 도제로 보내서 생계를 꾸리게 해주시니까. 뭐, 교구가 감당해야할 비용이 3파운드 10실링이나 되긴 한다만. 올리버, 무려 3파운드 10실링이란다! 70실링이면 6펜스짜리 동전 140개야! 아무도 좋아하지 않고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고아 녀석을 위해 그만큼이나 지불하는 거라고.

    범블 씨가 무시무시한 목소리로 장광설을 늘어놓고 나서 숨을 돌리려 말을 잠시 끊자, 가엾은 올리버의 얼굴 위로 눈물이 주르륵 흘러내렸다. 아이는 구슬프게 흐느꼈다.

    자, 자. 범블 씨가 자신의 웅변이 불러일으킨 효과에 내심 기분이 좋아져서 위압적인 태도를 약간 누그러뜨리며 말을 이었다. 이제 뚝, 올리버! 소매로 눈물 좀 닦고. 죽에 눈물이 떨어지잖아. 그건 바보 같은 짓이란다, 올리버.

    확실히 맞는 말이었다. 이미 국물이 흥건한 죽이었으니까.

    치안 판사에게 가는 길에 범블 씨는 올리버에게 두 가지를 맹세하라며 일러 놓았다. 하나는 치안 판사 앞에서 아주 행복해하는 것처럼 보일 것, 그리고 또 하나는 치안 판사가 도제생활을 하고 싶으냐고 물으면, 정말 진심으로 그렇다고 대답하라는 것이었다. 만약 이 둘 중 하나라도 어길 시에는 어떻게 될지 두고 보라며 슬쩍 암시하는 일도 잊지 않았다. 이윽고 관청에 다다르자, 범블 씨는 올리버를 작은 방에 남겨두면서 자신이 데리러올 때까지 꼼짝말고 기다리라고 단단히 일렀다.

    거기서 올리버는 팔딱대는 가슴을 억누르며 30분을 기다렸다. 거의 30분이 넘어갈 때쯤, 범블 씨가 삼각모자를 벗은 채 머리를 불쑥 들이밀더니 크게 소리쳤다.

    자, 올리버, 얘야, 어서 판사님한테 가보자꾸나. 범블 씨는 음산하고 위협적인 표정으로 낮게 덧붙였다. 내가 한 말, 명심하라고, 이 악당 녀석아!

    올리버는 범블 씨의 표정과 말투가 순식간에 변하는 모습을 얼떨떨하게 바라보았다. 그러나 범블 씨는 어떤 대꾸도 들을 겨를이 없다는 듯 올리버를 끌어당겨 문이 열려 있는 옆방으로 데리고 들어갔다. 커다란 창문이 있는 넓은 방이었다. 책상 뒤에는 머리에 분가루를 뿌린 노신사 두 명이 앉아 있었다. 한 명은 신문을 읽고 있었고, 다른 한 명은 거북이등껍질테 안경의 도움을 받아 앞에 놓인 양피지 문서를 꼼꼼히 훑고 있었다. 림킨스 이사장은 한쪽 책상 앞에 서 있었고, 갬필드 씨는 대충 씻다가 만 얼굴로 다른 쪽 앞에 서 있었으며, 무뚝뚝해 보이는 남자 두셋이 긴 구두를 신고 서성대고 있었다.

    안경을 낀 노신사가 양피지 문서를 앞에 둔 채 꾸벅꾸벅 졸기 시작했다. 범블 씨가 책상 앞으로 올리버를 데려와 세워둔 지 약간 시간이 흘렀다.

    이 아이입니다, 판사님. 범블 씨가 입을 열었다.

    신문을 읽던 노신사가 고개를 잠깐 들더니 다른 노신사의 소매를 당기며 잠을 깨웠다.

    아, 이 아이인가? 노신사가 물었다.

    네, 그렇습니다. 범블 씨가 대답했다. 어서 판사님께 인사드려, 얘야.

    올리버는 퍼뜩 정신을 차리고 최대한 정중하게 허리를 숙여 인사했다. 한동안 판사님들 머리에 뿌려진 분가루를 뚫어져라 바라보며, 높은 분들은 태어날 때부터 머리에 저렇게 흰 가루를 묻히고 나와서 높은 분들이 되는 것인지 궁금해하던 참이었다.

    어디 보자. 이 아이가 굴뚝 청소일을 좋아한단 말이지? 노신사가 물었다.

    아휴, 말도 마세요, 하고 싶어 죽을 지경이랍니다. 범블 씨가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게 신상에 좋을 것이라는 듯 올리버를 슬쩍 꼬집으며 대답했다.

    그래서 진짜 굴뚝 청소부가 될 거라고? 이 아이가? 노신사가 재차 물었다.

    만약 다른 직업을 강요한다면 당장 도망쳐버릴 겁니다, 암요. 범블 씨가 얼른 대답했다.

    그리고 이 남자가 주인이 될 거란 말이지? 자네, 이 아이를 잘 돌보고 잘 먹일 자신이 있는가? 노신사가 물었다.

    저는 한다면 하는 놈입니다요. 갬필드 씨가 고집스럽게 대답했다.

    자네 말투가 좀 거칠군. 하지만 보기에 정직하고 마음 넓은 사람 같구만. 노신사가 올리버의 사례금을 받겠다고 나선 후보 쪽으로 안경을 들어올리며 말했다.

    사실 갬필드 씨의 악당 같은 인상으로 볼 때 확연히 잔혹한 성품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었지만, 판사님은 반쯤 눈이 멀고 반쯤 순진한 사람이라서 애당초 다른 사람들처럼 잘 분별하리라는 기대를 가질 수 없는 게 당연했다.

    그럼요, 그렇지요. 갬필드 씨는 흉악스럽게 곁눈질을 하며 맞장구를 쳤다.

    그래, 자네는 그런 사람이지, 아무렴. 노신사는 안경을 코에 더 바싹 올려 걸치며 잉크병을 찾았다.

    올리버의 운명에 위기의 순간이 다가왔다. 노신사가 생각한 곳에

    Enjoying the preview?
    Page 1 of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