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over millions of ebooks, audiobooks, and so much more with a free trial

Only $11.99/month after trial. Cancel anytime.

잠자는 공주 브라이어 로즈: 그림 형제의 동화에 디테일을 더하다
잠자는 공주 브라이어 로즈: 그림 형제의 동화에 디테일을 더하다
잠자는 공주 브라이어 로즈: 그림 형제의 동화에 디테일을 더하다
Ebook87 pages38 minutes

잠자는 공주 브라이어 로즈: 그림 형제의 동화에 디테일을 더하다

Rating: 0 out of 5 stars

()

Read preview

About this ebook

누구나 알고 있는 동화, \'잠자는 공주\'를 새롭게 쓴 이야기.
환상적인 동화의 세계가 생생하게 펼쳐진다.

● 이 책을 간단히 소개하면

1792년 로버트 샘버(Robert Samber, 1682-1745)가 프랑스 동화작가 샤를 페로의 동화 『잠자는 숲속의 미녀(La Belle au bois dormant)』를 번역하여 영국에 처음 소개하였다. C.S.에반스는 샤를 페로의 동화를 확장하면서도 왕자의 어머니가 손주들을 재료로 저녁요리를 하라는 잔인한 내용을 삭제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림 형제 동화의 스토리 라인을 따라 공주에게 \'브라이어 로즈(Briar Rose)\'라는 이름을 붙이고, 그녀가 잠에서 깨어나 행복한 결혼식을 맞이하는 것으로 끝을 낸다. 그는 공주의 세례식에 나온 요리, 열세 번째 요정의 원한을 풀 해결책을 찾기 위한 마법책, 그리고 요정들이 공주에게 준 선물 등 자신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덧붙여 원작의 틀을 유지하면서도 풍부한 이야깃거리를 선사한다. 긴 잠에 빠진 아름다운 공주가 왕자를 만나 깨어난다는 이 동화는 긴 겨울을 지나 대지에 봄이 소생하는 비유로 해석하기도 한다.

● 그림 형제의 동화와 어떻게 다른가

C. S. 에반스는 원작의 흐름에 충실하면서 그 공백을 개연성 있는 상황과 사건들로 채워갑니다. 첫 장면을 살펴보면, 왕비가 목욕을 하는 모습과 개구리와의 만남, 그리고 그 대화가 물흐르듯이 진행되면서 이야기에 더 집중하게 됩니다.

● 매력적인 씬스틸러, 사악한 열 세번째 요정

사람들은 착하고 멋진 주인공보다는 \'조커\'처럼 매력적인 악당에 더 열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C. S. 에반스가 창조한 『잠자는 공주 브라이어 로즈』에서도 광기를 보여주는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바로 공주의 세례식에 초대받지 못한 열세 번째 요정인데요. 작가는 요정의 독기오른 모습을 자세히 묘사하여 싸늘하게 식어버린 연회장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킵니다.

● 작가, 개그 욕심을 내다

원작에서는 열세 번째 요정의 저주가 시작되고 나서 시종일관 어두운 분위기를 드리우지만, C. S. 에반스는 왕과 마법사를 비롯한 깨알 같은 감초들을 통해 중간중간 유머러스한 장면을 연출하여 독자로 하여금 미소를 자아냅니다.

● 해외 독자들의 서평

\"진정 매혹적인 이야기. 독특하다!\"

\"장난스러운 유머가 곁들어진, 훌륭하게 각색된 \'잠자는 숲속의 공주\' 이야기다.\"

\"정말 사랑스럽고, 작가의 놀라운 상상력이 빛난다. 이 작품은 영화, 연극, 스핀 오프 등에 영감을 줄 오리지널 고전이라 부를만 하다. 잠들기 전 들려주기에는 조금 긴 동화지만, 우리의 공주님과 왕자님 들이 꼭 읽었으면 좋겠다.\"

\"나는 샤를 페로 버전을 더 좋아하지만, C.S. 에반스가 각색한 이 동화도 마음에 든다. 요즘 아이들은 물론 성인들이 읽기에도 매우 안성맞춤이다.\"

\"어렸을 때 나와 동생은 이 동화를 읽으며 자랐기 때문에 새로 태어난 조카를 위해 이 책을 샀다. 우리 자매가 이 동화를 읽으며 즐거웠던 그때의 기억이 떠올랐는지 동생은 딸을 위해 사온 이 선물을 보고 매우 행복해했다.\"

\"이 동화는 마법사 부분만 빼고는 내가 어렸을 때 들었던 내용과 거의 똑같다. 로맨틱한 이야기이며 독자의 마음을 따뜻하고 편안하게 해준다. 몇 년 전만 해도 동화가 매우 유치하다고 생각했지만, 나이가 들고 점점 복잡해지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지금은 소중히 간직해야 할 보물이라고 생각한다. 여러분이 유년 시절의 행복을 놓치기 시작하고 사회에 나와서 좌절하고 실망하는 일이 많다면, 결말을 알고 있다해도 이 책을 읽기 바란다. 이 동화를 읽는 잠시 동안이나마 고단한 현실에서 벗어나 이 세상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게 하는 여유를 갖게 될 테니까.\"

● 작품 속으로

그러던 어느 날 왕비가 목욕하러 갔을 때였다. 시녀를 물린 왕비는 대리석 계단을 내려가 물속에 몸을 담근 채 물 위에 떨어진 들장미 꽃잎들을 가지고 하릴없이 장난을 치며 놀기 시작했다. 그때 갑자기 개굴개굴하며 말하는 소리가 들려왔다.

“왕비님, 기운 내세요. 당신의 가장 간절한 소망이 이루어질 겁니다.”

“거기 누구세요?” 주변에 아무도 보이지 않자 흠칫 놀란 왕비가 소리쳤다.

“뒤를 보십시오. 저는 기쁜 소식을 전하러 왔을 뿐이니 겁내지 마세요.”

왕비가 뒤를 돌아보자 커다란 개구리 한 마리가 눈을 동그랗게 뜨고 자신을 쳐다보고 있었다. 왕비는 차갑고 축축한 개구리가 무서웠다. 하지만 천성으로 보나 자란 환경으로 보나 무척 예의가 바른 사람인지라, 겉으로는 싫어하는 내색을 하지 않았다. 그래도 몸이 살짝 움츠러드는 건 어쩔 수가 없었다.

C.S. 에반스(1883-1944)

C.S. 에반스는 영국의 작가이자 편집자, 민속학자이다. 매혹적인 이야기에 생기를 불어넣는데 탁월했던 그는 아서 래컴과 함께 『신데렐라』(1919년)와 그 자매편인 『잠자는 공주 브라이어 로즈』(1920년)를 집필했다.

김영미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졸업. 건강 ㆍ의학 ㆍ인문 고전 ㆍ동화 분야에 관심이 많고 시와 사진을 사랑하는 감성 번역가이다.
Language한국어
Publisher책보요여
Release dateJul 8, 2020
ISBN9791190059145
잠자는 공주 브라이어 로즈: 그림 형제의 동화에 디테일을 더하다

Related to 잠자는 공주 브라이어 로즈

Related ebooks

Reviews for 잠자는 공주 브라이어 로즈

Rating: 0 out of 5 stars
0 ratings

0 ratings0 reviews

What did you think?

Tap to rate

Review must be at least 10 words

    Book preview

    잠자는 공주 브라이어 로즈 - C.S. 에반스 지음

    들어가는 말

    동화는 속담이나 우화와 마찬가지로 가장 단순한 형태로 가장 중요한 원칙들을 다룬다. 선과 악, 상식과 유머 감각, 고상함과 부조리, 기쁨과 고통, 성공과 실패라는 통찰있는 교훈들을 전달하며, 눈에 보이거나, 혹은 보이지 않는 힘들, 삶과 죽음, 불멸 등 보편적인 세계를 이야기한다.

    -빅토리아 시대 작가 줄리아나 유잉Juliana Horatia Ewing

    동화는 보다 더 현실적이다. 용이 존재한다는 것이 아니라 용을 물리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주기 때문이다.

    -영국 소설가 닐 게이먼Neil Gaiman

    2013년 개봉한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Frozen>은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며 전 세계인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감동적인 동화의 매력을 한껏 보여주었습니다(물론 귀를 사로잡은 메인테마곡 'Let it Go'도 빼놓은 순 없겠죠). 현실 세계에서 벗어난 머나먼 왕국이라는 환상적인 시공간적 배경에서 왕자와 공주, 선과 악, 해피엔딩, 마법, 트롤 등 동화를 이루는 요소들이 빚어내며 벌어지는 이야기 잔치에 관객들은 흠뻑 빠져들었습니다. 이런 게 바로 동화의 힘이겠죠.

    <겨울왕국>의 현대판 ‘공주’는 자신의 운명을 주체적으로 개척해 나가지만, 그림형제나 샤를 페로의 고전 동화에 나오는 '공주들'은 왕자를 만나 불행한 운명의 굴레를 벗어나는 수동적인 캐릭터입니다. 그런 수동적인 공주의 대명사 하면 ‘잠자는 숲속의 공주(또는 미녀)’를 말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후사가 없어 불행한 왕국의 부부에게 선물처럼 찾아온 공주가 사악한 요정의 마법에 걸려 100년 동안 잠이 들게 되고, 운명처럼 이끌린 왕자가 공주의 잠을 깨워 행복하게 살았다는 이야기. 잠자는 공주의 이야기는 이후 <슈렉>(드림웍스)과 <말레피센트>(디즈니) 등의 애니메이션으로 패러디 되거나 변주되어 관객들과 만나고, 신데렐라와 잠자는 공주를 연상케 하는 여주인공이 백마 탄 왕자를 만나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드라마는 여전히 뭇 여성들의 마음을 흔들어 놓고 있습니다. 뻔한 이야기에 불과한 것 같아도 그런 동화적 환상을 마음 한켠에 품고 있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림 형제나 샤를 페로가 쓴 원작 『Little Briar Rose』나 『The Sleeping Beauty in the Woods』를 찾아서 읽어 봅니다. 그러나 읽어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줄거리만 대강 써 놓은 것처럼 성인이 읽기에는 이야기가 매우 밋밋하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왕비는 어떤 이유로 아이를 가졌고, 공주의 세례식과 사악한 요정의 모습은 어땠으며, 왕의 포고문은 무슨 내용이며, 공주의 생일잔치와 잠의 마법에 빠진 성 안 모습이 어땠을지를 몇 줄의 문장만 읽고 독자는 그 장면을 직접 머릿속에서 재창조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대신 이 동화를 맛깔나게 말해주는 이야기꾼이 있으면 더 좋지 않을까요?

    고맙게도 이미 100년 전에 우리의 이런 바람을 들어준 작가가 있었습니다. 그 이름도 생소한 작가 C. S. 에반스Charles Seddon Evans(1883-1944)는 원작의 플롯에다 디테일의 마법을 부려 화석처럼 뼈대만 있는 그림 형제의 『Little Briar Rose』에 풍부한 묘사와 대사를 꽉 채워서 새로운 동화 한 편을 완성해 냈습니다. 이제 디즈니 애니메이션 못지않은 다채롭고 생생한 '잠자는 공주 브라이어 로즈'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Year after year unto her feet,

    She lying on her couch alone,

    Across the purpled coverlet,

    The maiden's jet-black hair has grown,

    On either side her tranced form

    Forth streaming from a braid of pearl:

    The slumbrous light is rich and warm,

    And moves not on the rounded curl.

    여러 해가 지나도 두 발을 모으고

    침대에 홀로 누워 있는 여인.

    펼쳐진 자줒빛 침대보 위로

    여인의 흑단 같은 머리칼이 자라나

    황홀하게 아름다운 여인의 양 옆에

    진주 장식 사이로 흘러내리고 있네.

    풍요롭고 따스한 불빛이 나른하게 비추이며

    곱슬거리는 머리칼 위에 머물러 있네.

    The silk star-broider'd coverlid

    Unto her limbs itself doth mould

    Languidly ever; and, amid

    Her full black ringlets downward roll'd,

    Glows forth each softly-shadow'd arm,

    With bracelets of the diamond bright:

    Her constant beauty doth inform

    Stillness with love, and day with light.

    별이 수 놓인 비단 침대보 위에

    그녀의 팔다리는 틀에 넣은 듯

    나른하게 놓여 있고, 그 가운데

    풍성하고 검은 곱슬머리가 드리워

    Enjoying the preview?
    Page 1 of 1